봉축위 30일 점등식… “자비심 일상 실천을”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는 4월 30일 광화문 광장에서 봉축장엄등 ‘황룡사 9층탑등(燈)’ 점등식을 봉행하고 코로나19 극복과 희망의 세상을 기원했다.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서원하는 봉축 장엄등이 불을 밝혔다.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위원장 원행)는 430일 광화문 광장에서 봉축장엄등 황룡사 9층탑등()’ 점등식을 봉행하고 코로나19 극복과 희망의 세상을 기원했다.

봉축위원장 원행 스님(조계종 총무원장)이 점등사를 하고 있다.

올해 광화문 광장을 밝히는 황룡사 9층 탑등은 경주시 황룡사에 있던 목탑으로, 고려시대 몽골 침입 때 소실되어 현재는 터만 남았다. 크기가 18m에 이르는 이번 장엄등은 문화재청 황룡사 복원 사업의 황룡사 9층목탑 복원도를 기초해 한지 등으로 새롭게 재탄생됐다. 황룡사 9층목탑이 장엄등으로 복원돼 점등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점등식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연등회와 봉축법요식이 한 달 뒤로 연기됨에 따라 부처님오신날 봉축 및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와 함께 진행됐다.

천태종 총무원장 문덕 스님이 축원을 하고 있다.

봉축위원장 원행 스님(조계종 총무원장)은 점등사에서 불교계는 솔선해 코로나19로 인한 아픔을 국민과 함께 나눠왔다면서 이제부터는 코로나19로 고통받아 움추린 국민과 불자들의 마음을 다독이며 사회에 희망의 불씨를 지피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인드라망 세계 속에 나와 이웃 그리고 국가의 경계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 이웃과 아픔을 나누고 행복을 나누자면서 지금의 사태를 참회의 계기로 삼고 자신을 살피며

모두가 하나로 이어져 있음을 인식하여 자비심을 일상에서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행 스님 등 점등식 참석 대중이 점등식 직후 '보배경'을 봉독하며 탑돌이를 하고 있다.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수석부회장 문덕 스님(천태종 총무원장)은 축원을 통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되새기며 많은 사람들을 고통에 빠뜨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조속한 종식과 남북 화합을 통한 평화통일을 부처님께 기원했다.

점등식 이후 참석 대중들은 탑돌이와 <보배경> 독송을 하며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서원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점등식에는 봉축위원장 원행 스님을 비롯한 태고종 총무원장 호명 스님, 천태종 총무원장 문덕 스님, 진각종 통리원장 회성 정사 등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종단 지도자 스님들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선재 BBS불교방송 사장 등이 사부대중 30여 명이 참석했다.

원행 스님 등 점등식 참석 대중이 점등식 직후 '보배경'을 봉독하며 탑돌이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