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라는 먼 길을 가려 하면 우선 짐이 가벼워야 합니다. 한평생 마음 편하게 살려면 불필요한 짐은 덜어 내야하죠. 물질적인 것은 물론이고, 생각도 가볍고 단순히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말 많고 생각만 복잡하면 진리에서 점점 멀어집니다.

주변 환경이 단순해야 생각도 단순해집니다. 버리기는 아깝고 소유하기 짐이 되는 것은 이미 내 것이 아닙니다. 물건도 그럴진데 사람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복잡하지 않은 대인관계는 자신과 상대의 생각을 맑게 할 수 있습니다.

형태의 세계는 마음 세계의 그림자이므로 현실 세계가 부유하기 위해서는 마음의 세계가 부유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부를 내 자신 쪽으로 끌어당기기 위해서는 먼저 전체를 위한 생각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 생각을 부유하게 해야 하죠. 

형편이 나쁜 사람은 나쁜 상념의 파동만을 감수해 좋은 위치에 있으면서도 기회를 놓치고 맙니다. 이 우주에는 무수한 전파 같은 정신의 파동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어떤 파동에 감응하는가에 따라서 좋은 파동을 받느냐 나쁜 파동을 받느냐가 정해지죠.

좋은 파동을 받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자신이 번영하고 싶다면 ‘남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이 세상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좋은 상념의 파장을 항상 일으키는 것이 중요하죠. 그렇게 되면 이 우주에 여러 가지로 충만한 상념의 파장이 다시 자신에게 끌려옵니다. 

세계적 힐링 멘토 마이클 버나드 백위스는 어느 인터뷰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진동합니다. 주파수 진동입니다. 인간은 단순히 육체로만 이루어진 게 아니기 때문이죠. 올바른 생각, 말 그리고 행동들이 진동하게 되면 삶 속에 같은 파동을 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사랑이라는 감정을 갖게 되면 풍요로움, 번영, 환희의 감정을 마음에 담게 되고 그것은 삶 속에서 생성됩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발산의 법칙’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산의 법칙이란 물리적으로는 끌어당기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깊은 곳에서 발산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중심으로부터 발산하는 것이지요. 생각이란 정신적 에너지의 집합입니다. 나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과 현상은 나 스스로가 끌어당긴 것입니다. 결국은 내 생각서 비롯됩니다. 그래서 좋은 생각은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