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라마 “코로나 19 전세계 힘 모아야”
달라이라마 “코로나 19 전세계 힘 모아야”
  • 박영빈 객원기자
  • 승인 2020.04.02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19사태 특별 메시지 발표
달라이라마.
달라이 라마.

티베트 불교의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가 코로나 19사태에 대한 특별 메시지를 발표했다. 달라이라마 사무국은 3월 30일 티벳어, 영어, 중국어, 힌디어의 4개국어로 된 공식 메시지를 공개했다. 사무국은 “전세계에서 달라이라마 성하께 거듭해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요청한 것에 응해 이번 메시지가 발표됐다”고 전했다.

달라이 라마는 메시지에서 “인류는 서로 의존하는 존재이기에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하며, “개인과 사회 모두가 예방에 힘쓰고, 국가들은 협력해야한다”고 당부했다. 특별히 코로나 19의 대처를 위해 최전선에서 움직이는 의료관계자들에게는 “실로 자비행의 실천”이라고 감사와 격려를 전했다. 또한 이번 사태로 더욱 고통 받을 취약계층을 간과하지 말자고도 말했다.

달라이 라마는 코로나 19가 유행하기 시작하던 2월 초, “전염병의 조기 종식을 위해 따라보살 진언을 염송하자”며 기도를 권장한 바 있다. 한편 달라이 라마가 주석하는 인도 다람살라는 전면적인 외출금지령과 함께 거주 외국인들의 귀국이 이어지고 있다.

박영빈 객원기자

다음은 특별메시지 전문
(번역: 티벳하우스 코리아 원장 땐진남카 스님)

친애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현재 전세계 곳곳은 질병으로 큰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리는 심각한 지구온난화 등 여러 가지 문제들과도 직면해 있습니다. 저는 이에 대처하고 있는 인도정부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 격려의 말을 전합니다.

고대인도의 문헌에 따르면 수 천 만개의 우주가 생성되고 지속되었다가, 결국 붕괴하여 빈 공간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전개된다고 합니다. 우주가 붕괴하는 원인들 중에는 무력 충돌과 질병이 있는데, 이것은 마치 지금의 현실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이 지구에서 인류와 모든 생명체들은 여러 가지 시련이 생길 때마다 지속적으로 대처하며 생존해나가고 있습니다.

마음이 위축되면 고통을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떠한 어려움을 겪더라도 용기를 일으켜 인간의 지혜와 현대의 과학기술을 합쳐 해결해야 합니다. “만일 해결할 수 있다면 그것을 걱정할 필요가 있겠는가. 만일 해결할 수 없다면 그것을 걱정해서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라고 샨티데바 논사께서 <입보리행론>에서 설하신 것처럼 두려움을 가지지 말아야 합니다.

전염병은 인류가 보편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이며, 우리는 서로 의존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모두 힘을 합쳐야 합니다. 개인과 사회 모두가 예방에 힘쓰고, 확산을 막기 위해 많은 국가들이 협력해야 합니다. 인도 정부도 주변 8개국(SAARC국가)과 협력하고 있으며, 이는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필수불가결한 것입니다. 이러한 협력과 조치는 향후 다른 위기를 대처하는 좋은 선례가 될 것입니다.

지금 전세계적으로 불가피한 폐쇄조치로 인해 노동자들과 소득이 불안정한 이들이 큰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들을 보살펴야 하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저는 특별히 큰 위험을 감수하며 생명을 구하기 위해 최전선에서 움직이는 의사, 간호사, 지원요원 등 의료 관계자들에게 특별한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이들의 봉사는 실로 자비행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전세계의 형제자매들에 대한 진심 어린 걱정과 함께, 저는 이 대유행이 조기 종식되어 여러분들의 평화와 행복이 곧 회복되길 희망하며 기도 올립니다.

저의 기도와 함께

달라이 라마
2020.03.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5/1 ~ 5/7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2 요가 디피카 현천스님 선요가
3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4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청우당
5 부처님을 만나다 : 빠알리성전을 통해 본 부처님 일생 비구일창
담마간다
불방일
6 읽기만 해도 보리심이 샘 솟는 원빈스님의 천수경 원빈스님 이층버스
7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 선지식의 크신 사랑 김원수 청우당
8 다만 그윽한 마음을 내라 대행스님
법어집
한마음선원
9 꽃을 사랑 한다 현진스님
산문집
모과나무
10 보현행원 염불성불 정공스님 /
허만항
비움과소통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