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불교학술원, East Asian Buddhist Literature 펴내

동국대(총장 윤성이) 불교학술원 한문불전번역학과(학과장 김종욱)는 최근 <East Asian Buddhist Literature>(이하 EABL) Vol1을 창간했다. EABL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영문으로 발행되는 동아시아 불교 문헌 전문학술지다. 동국대 김종욱 교수와 일본 국제불교대학원대학교 오치아이 토시노리 교수가 공동 편집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불교문헌 전문가들이 편집위원으로 참가하고 있다.

EABL은 한국불교문헌을 포함한 동아시아 불교의 사본 및 간본 등을 새롭게 발견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이 연구 성과들을 바탕으로 원문을 교감하고 영문으로 해제하여 공개한다.

불교학술원이 간행해온 국내 유일의 영문 불교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Buddhist Thought & Culture>와 자매지 성격을 띠고 있는 EABL의 발간은 한국불교 연구의 국제화를 향한 불교학술원의 행보가 가속화된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조계종 교육원이 지원하는 한국불교 역경인재 양성 대학원 과정 한문불전번역학과가 주도해 더 큰 의미를 지닌다.

창간호에 실린 네 편의 교정본은 돈황 사본에서 중국 소재 사본, 한국 소재 판본, 일본 사본에 이르는 문헌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문헌학적으로나 사상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창간호에는 <유가사지론 1권>, <금사론(金沙論)>, <대방광불화엄경담현결택기 1, 2권(大方廣佛華嚴經談玄決擇記 卷1, 2)> 그리고 <화엄종입교의(華嚴宗立敎義)>가 실렸다. (02)6713-5139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