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주사 주지 후보 7명 자격심사 통과
법주사 주지 후보 7명 자격심사 통과
  • 신성민 기자
  • 승인 2020.02.2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계종 중앙선관위 2월 28일 회의서
​​​​​​​백양사 주지 후보엔 무공, 만공 스님
조계종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월 28일 회의를 열고 법주사와 백양사 주지 후보 자격심사를 진행했다.
조계종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월 28일 회의를 열고 법주사와 백양사 주지 후보 자격심사를 진행했다.

법주사 주지 후보 선출이 7명의 경선으로 치러지게 됐다.

조계종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세영, 이하 중앙선관위)228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제368차 회의를 열고 제5교구본사 법주사와 제18교구본사 백양사 주지 후보에 대한 자격심사를 진행했다.

이날 중앙선관위는 법주사 주지 후보 선출에 나선 후보자 중 현법 스님을 제외한 7명에 대해 자격이상 없음을 결정했다. 앞서 법주사 주지 후보에는 10명이 등록했으나 각문, 각주 스님이 자진 사퇴하고 현법 스님이 자격 심사에서 탈락됨에 따라 최종 7명의 후보자가 경선을 펼치게 됐다. 현법 스님은 종법에 명시된 본사 주지 자격 중 말사 주지로 8년 이상 재직 경력요건을 갖추지 못해 탈락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자격 심사를 통과한 7명 스님은 노현·정도·법명·원장·각승·각운·정덕 스님(등록순)이다. 법주사 주지 후보 선출을 위한 산중총회 구성원 명부는 비구 261, 비구니 54명 등 총 314명으로 확정됐다.

또한 백양사 주지 후보로 등록한 무공 스님과 만당 스님에 대해서는 만장일치로 자격 이상 없음이 결정됐다. 백양사 산중총회 구성원 명부는 비구 161, 비구니 33명 등 총 194명으로 결정됐다.

이와 함께 중앙선관위는 법주사 교구선거관리위원회가 코로나19 사태 관련 예방책을 세워 산중총회를 개최하겠다는 뜻을 밝혀옴에 따라 손 세정재, 열감지기 등 예방물품 구비 출입자 전원 발열 확인 구성원 외 산문출입 금지 산중총회 전날과 당일 모임과 공양 자제 등을 권고했다.

앞서 조계종 총무원은 법주사와 백양사에 산중총회 연기를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법주사 산중총회는 32, 백양사 산중총회는 33일 각각 열린다.

한편 백양사는 이후 주지후보 만당 스님의 사퇴로, 무공 스님이 단독 후보가 됐다. 이에 백양사 선관위는 산중총회 과반수 성원요건이 불필요해 예정대로 33일 산중총회를 개최키로 했다. 백양사 선관위는 229일 입장문을 통해 다수의 대중이 모이지 않고 산중총회를 개최할 수 있고, 종헌종법상 산중총회를 연기하면 현 주지 임기 만료로 인해 총무원장이 주지 직무대행을 임명할 빌미가 된다면서 산중총회 당일 산문을 폐쇄하고, 대구경북 지역의 백양사 스님의 참석은 자제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4/3 ~ 4/9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낡은 옷을 벗어라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2 요가 디피카 현천스님 선요가
3 부처님 생애
(만화 불교 이야기 1)
김정빈
최병용
솔바람
4 사성제 :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 일묵스님 불광출판사
5 삼세인과경 팔관재경 묘장 중도기획
6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7 천태소지관 천태지자 윤현로 운주사
8 초기 불교 이해 각묵스님 초기불전연구원
9 금강계 만다라 삼십칠존 이야기 김영덕
최욱상
해조음
10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 선지식의 크신 사랑 김원수 청우당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