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과 차담… 차기 대표회장 원행 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비롯한 7대 종교 수장들이 박원순 시장과 차담을 나누고 있다.

국내 7대 종교지도자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종교계 협력에 뜻을 모았다.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회장단은 225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차담을 나누며, 이 같은 뜻을 전했다. 이에 박 시장은 앞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각 종교계에 협조 공문을 보냈다. 종교계가 적극 협조해주신 덕분에 더 크게 확산되지 않을 수 있었다다만 전국 확진자 중 절반이 신천지교회와 관련돼 있다. 한 종교집단 집회에서 이렇게 확산됐다는 건 심각한 일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아직 신천지에서 정확한 명단을 제출하지 않았다. 빠른 시간 안에 확보하고 조치해야 하지만 아직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서 앞으로 1~2주가 바이러스 확산과 진정의 분수령이라고 생각한다. 각 종교시설에서도 온라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행사 등을 대체해주시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단순히 종교평화뿐만 아니라 국가적 재난인 바이러스 문제도 슬기롭게 힘을 모으고자 KCRP가 성명을 준비했다정부와 서울시도 힘을 내 빨리 국가를 안정시키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희중 대주교는 국가적인 어려움을 함께하는 것은 종교인으로서, 국민 한 사람으로서 당연한 일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와 불철주야 헌신하는 의료진에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은 우리가 주목해야 할 근본적인 문제는 지구 온난화, 그리고 동물권 등 모든 생명의 존중사상이라며 더 깊은 성찰과 경외심을 갖고 사랑으로 모든 것을 보듬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KCRP는 이날 신임 대표회장으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추대했다.

같은 날 김거성 시민사회수석도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 불교를 비롯한 종교계가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힘을 불어 넣어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