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정 총리, 행사 자제 당부
수원, 목포시 등 간담회·공문 조치

2월 22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담화에서 정 총리는 종교단체 행사 자제를 당부했다. 사진= 국무총리실 홈페이지 캡처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종교행사 자제를 요청하고 나섰다. 대중 밀집 행사를 차단해 코로나 확산을 막고자 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월 23일 정부서울청사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서 “종교와 일반단체에서도 국민들에게 해가 될 수 있는 집단 행사나 행위를 실내는 물론 옥외서도 자제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월 22일 정세균 국무총리도 담화를 통해 “종교행사 등 좁은 실내공간에 모이는 자리나, 야외라 하더라도 많은 사람이 밀집하는 행사는 행사는 당분간 자제하거나 온라인 등 다른 방법을 강구해주기를 바란다 무리한 대중집회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종교계에 당부했다.

정부 입장에 이어 각 시도 지자체에서의 종교행사 자제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2월 21일 관내 모든 종교시설 635곳에 공문을 보내 “법회와 예배, 미사를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취소·연기해줄 것을 간곡히 소원한다”고 요청했다. 부득이하게 종교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 최소 인원만 참석하도록 하고,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 뒤 감염 예방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수원시는 수원역 주변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노상 전도’를 하는 종교 단체에 ‘노상 전도 중지’도 강력히 요청했다.

목포시(시장 김종식)224일 지역 종교지도자와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유입 차단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목포 관내 불교, 기독교, 천주교를 대표하는 종교지도자들이 참석했으며, 최근 종교시설을 통한 집단 감염이 발생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 대응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간담회에서 지역 종교계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한 정부와 시의 방침에 적극 동참하기로 결의했다.

앞서 목포시는 지난 221일에도 긴급히 지역 내 400여개 종교시설에 다수가 모이는 집회 자제를 요청하기도 했다.

성남시(시장 은수미)도 “불교, 기독교, 가톨릭, 원불교 등 관내 4개 종교시설 919곳에 ‘코로나19’ 사태가 진정 될 때까지 많은 사람이 모이는 종교행사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2월 23일 밝혔다. 앞서 성남시는 지난달 31일부터 “최근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된 엄중한 국면에 예배, 법회, 미사 등 실내 공간에 다중이 밀집하여 모이는 종교행사를 가급적 자제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는 내용의 협조 요청 공문을 5차례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2월 24일부터 종교시설에 대한 방역을 시작하기도 했으며, 옥천군(군수 김재종) 또한 옥천불교사암련 등 군내 종교단체 대표자들이 참여하는 코로나19대책회의를 열고 종교단체들의 방역 협조 및 각종 행사 연기, 취소를 당부했다.

한편, 불교계는 코로나19 확산 움직임이 일자 법회 행사 취소 등 발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 조계종은 2월 24일 초하루 법회 취소 등 조치를 담은 긴급 지침을 23일 발송한데 이어 일선사찰은 홈페이지를 통해 코로나19 현황 및 각종 행사 취소 상황을 알리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