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지침 공지… 사찰·기관 예방 만전 지시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조계종 총무원이 초하루 법회와 성지순례, 교육 등을 전면 취소할 것을 종단 사찰과 산하 기관에 긴급 지침을 시달했다.

조계종 총무원(원장 원행)223일 발표한 2차 긴급 지침을 통해 “224일 초하루 법회를 비롯한 모든 법회, 성지순례, 교육 등 대중들이 참여하는 행사와 모든 모임은 전면 취소하라고 소속 사찰과 단체에 공지했다.

이어 코로나19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일부 지역의 사찰은 반드시 지침에 따라달라면서 한시적 산문폐쇄 등 적극적인 선제조치를 검토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조석예불 등 사중 기도 시 코로나 바이러스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들의 조속한 쾌차와 국민들의 심신 안정 및 회복을 위한 축원을 시행토록 했으며, “사찰 상주 대중을 위해 마스크, 손 세정제, 체온계 등을 구비하고 주요 시설과 공간에 소독을 강화하여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침도 시달했다.

이에 앞서 조계종은 220일 전국 사찰에 코로나19 바이러스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 지침을 1차적으로 공지했다.

특히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대구·경북 사찰에는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향후 2주간 모든 법회 및 성지순례·교육 등 각종 행사와 모임을 자제할 것을 시달했으며, 대구·경북 지역 템플스테이 운영을 중단시켰다.

전국 사찰에 내린 긴급 조치를 통해서는 법회 진행 시 집전 스님만 음성으로 하고 사부대중 마스크 착용 및 대중 간격 최대한 넓게 배치 주요 사찰 열감지 카메라, 체온계, 손세정제, 마스크 등 비치 사찰 상주 대중 마스크 항시 착용 사찰 내 청소·소독 강화 사찰 방문객 등 위생수칙에 대한 교육과 홍보 강화 중국 성지순례 등 다녀온 스님과 직원들 2주간 한시적 업무 배제 등을 하달했다.

코로나19 관련 대한불교조계종 전국 사찰 긴급지침(2차)  

 1. 2월24일 초하루법회를 비롯한 모든 법회, 성지순례, 교육 등 대중들이 참여하는 행사와 모임은 전면 취소한다. 특히,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일부 지역의 사찰에서는 반드시 준수할 뿐만 아니라, 한시적 산문폐쇄 등 적극적인 선제 조치를 검토한다.

 2. 사찰 상주 대중을 위해 마스크, 손 세정제, 체온계 등을 구비하고, 주요 시설과 공간에 소독을 강화하여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3. 조석 예불 등 기도 시 코로나바이러스로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의 조속한 쾌차와 국민들의 심신 안정과 회복을 위한 축원을 시행한다.

 4. 우리 불교는 전통적으로 국가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항상 앞장서 국민들과 함께 고난을 극복해온 역사를 상기하고, 종단의 지침에 적극 협조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