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1일까지 심화·기본과정
조계종 스님은 수강료 면제

동국대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 한문아카데미가 2020년도 1학기 ‘심화과정’과 ‘기본과정’ 연수생을 모집한다.

한문불전 역경인재 양성을 위한 동국대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는 한문불전 번역의 기초를 쌓을 수 있는 ‘기본과정’과 역경전문가를 배출하는 ‘심화과정’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과정별로 매학기 마다 15주 동안 진행되는 강좌로 이뤄진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한 과목씩 5강좌가 운영되며 10강좌(30학점) 이상 이수하면 수료할 수 있다. 일반수강생은 기본과정 강좌 가운데 한 과목 이상 개별 수강이 가능하다.

기본과정은 △〈아함경〉(월, 금천 스님) △〈범어-한문 경전강독〉(화, 원과 스님) △〈논어〉(수, 공근식) △〈구사론〉(목, 박인성) △〈삼국유사〉(금, 박해당) 강의가 이뤄진다. 심화과정은 △〈대승의장〉(월, 박해당) △〈화엄현담〉(화, 선암 스님) △〈불가문집 번역연습〉(수, 성태용) △〈한시특강〉(목, 이상하) △〈선어록〉(금, 문광 스님) 강의로 구성돼 있다.

원서 접수는 오는 2월 21일까지며,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의 선발연수생에 대한 면접 및 필기 전형은 2월 22일에 실시된다. 기본과정 선발연수생은 불교 및 한문불전 공부에 관심이 있는 4년제 대학 재학 이상이면 지원 가능하며 정원은 30명이다. 심화과정 선발연수생은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이거나 그에 준하는 경력 및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지원할 수 있고, 필기고사 전형을 거쳐야 하며 정원은 15명이다.

조계종 스님의 경우 수강료가 면제되며, 선발연수생 과정을 수료할 경우 승가고시에서 2년의 교육경력을 인정받는다.

지원자는 동국대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 홈페이지(abc.dongguk.edu/academy)에서 입학원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자기소개서와 대학(원) 재학증명서(혹은 수료증명서)를 이메일(hanmun@dongguk.edu)발송 또는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