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근심, 해결능력 없어”
“걱정·근심, 해결능력 없어”
  • 지원 스님/양주 육지장사 회주
  • 승인 2020.02.0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최주현
그림 최주현

전 인류의 에너지 80가 쓸데없는 걱정을 위해 소비되고 있다고 합니다. 걱정은 현재 일어난 일, 또는 미래에 일어날 일 때문에 자신을 아직 오지 않는 미래 시간으로 보내 버리는 것입니다. 대다수 인간의 걱정과 고뇌는 현실이 아닌 지나간 과거사와 미래에 대한 공포 때문에 생깁니다. 걱정이란 아직 오지 않는 미래에 일어날 일 때문에, 지금 어떤 식으로든 활력이 무디어지고 매사에 의욕을 잃는 상태를 말합니다. 질병의 고통도 현재 앓고 있는 병 자체보다는 더 악화되지 않을까 혹시 죽지 않을까이런 걱정으로 고통이 더 심하게 느껴집니다. 마음속에 번민이 있으면 천재도 그 생명의 불꽃을 태울 수 없습니다. 마음이 어지러울 때에는 어떠한 명인이라도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우리 인간에게 가장 많은 해를 끼친 것 중 하나가 근심 걱정 불안 공포입니다. 걱정이란 현재 일어난 일이 아니라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고민거리이지요. 걱정하다 보면 어떻게 되겠지 하고 자포 자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근심걱정은 문제를 해결할 능력도 미래를 변화시킬 힘도 전혀 없습니다. 걱정은 미래의 일에 집착하면서 소중한 현재를 잡아 먹습니다. 걱정은 미래를 위한 계획과는 다른 것입니다. 장래계획을 세우는 경우라면, 혹은 더 알찬 미래에 도움 된다면 그것은 걱정이 아닙니다.

어떤 사업을 새로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걱정은 커다란 장해가 됩니다. 이 쓸데없는 걱정은 절호의 찬스에 가장 필요한 결단의 용기를 반감시키지요. 걱정하는 나쁜 습관이 있는 사람에게는 결코 좋은 기회가 오지 않아요. 마음의 법칙서 보면 쓸데없는 걱정을 하는 것은 두려워하던 일을 더 빨리 불러 들이는 것과 같습니다.

어떤 부류의 사람에게는 인생이 언제나 좋은 기회의 연속인 것처럼 보이는데 반해, 어떤 부류의 사람에게는 인생이 어둡게만 보이는 까닭은 쓸데없는 걱정을 하느냐 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쓸데없는 걱정은 백해무익한 것입니다.

한 번에 해치울 수 있는 일도 쓸데없는 걱정으로 능률을 올릴 수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걱정을 함으로서 현명한 판단은 흐려지고 마음은 분산돼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려면 우선은 능력의 샘이 흘러나오는 마음의 파이프를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의 수도가 이물질로 막혀 있으면 능력의 샘물은 제대로 흐를 수가 없지요. 여기서 이물질이란 바로 걱정입니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터무니없이 걱정하는데 현재의 시간을 낭비합니다. 걱정은 자신의 상상력으로 일만 더 악화시킵니다.

걱정은 귀한 현재의 시간과 내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백해무익한 행위입니다. 지나간 과거사를 후회 해본들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는데 굳이 걱정할 필요가 있을까요? 지금 현재 문제가 있다면 걱정대신 해결법을 찾는 것이 지혜로운 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9/4 ~ 9/10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제로 : 현실을 창조하는 마음 상태 천시아 젠북
2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3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
4 내 생애 첫 명상 박대성 동남풍
5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바른법연구원
6 읽기만 해도 보리심이 샘솟는 원빈스님의 천수경 원빈스님 이층버스
7 한권으로 일목 요연하게 보는 불교의 이해 도후스님 운주사
8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 현천스님 선요가
9 성운대사가 들려주는 불법의 참된 의미 (佛法眞義) 성운대사 / 조은자 운주사
10 오직 즐거움 뿐 박혜상 이층버스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