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탈종교’ 대책 세워라
불교, ‘탈종교’ 대책 세워라
  • 현대불교
  • 승인 2019.12.0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갤럽의 한국인이 좋아하는 종교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국민 중 절반에 가까운 43%가 호감가는 종교가 없다고 밝혔다. 2014년과 비교하면 탈종교와 탈제도종교화가 확연하다.

물론 불교의 경우 가톨릭에 비해 조사결과는 양호하다. 2014년과 비교하면 좋아하는 종교로 불교를 답한 이는 1% 이내 차이에 그쳐, 5년 전과 거의 변함없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불교계 학자들은 계층별 니즈 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나이가 어릴수록 나타나는 탈종교화와 탈제도종교화에 대해 추상적인 접근 만으로는 미래가 어둡다는 것이다. 휴식 프로그램을 비롯해 상담과 문화체험 프로그램 등 세대별, 계층별 접근법을 다양화 해야 한다는 주문이 이어졌다.

불교계는 개신교계에 비해 전법 포교에서 재정적인 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는다. 재정 지원이 열악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전법 포교를 위해서는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니즈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현재 상황은 암담하다. 불자를 비롯한 국민들의 불교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는 불교사회연구소의 경우 최근 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지 못하다. 포교연구실 등 다른 연구기관도 마찬가지다.

이번 한국갤럽의 조사를 계기로 불교계 기관들의 불자와 전법 대상에 대한 니즈 파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런 조사에서는 탈종교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명을 받지 못한 탈제도종교화에 대한 부분도 다뤄져야 할 것이다.

불교의 생명은 전법과 포교에 있다. 부처님은 대기설법을 통해 다양한 이들의 니즈에 맞는 가르침을 남겼다. 불제자들의 새로운 과제는 불법을 접하는 이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일이 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2/7 ~ 2/13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낡은 옷을 벗어라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2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3 안녕 다람 살라 청전스님 운주사
4 수좌적명 : 봉암사 수좌 적명스님의 유고집 적명스님 불광출판사
5 요가 디피카 B.K.S.아헹가/현천스님 선요가
6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7 10분 치유 명상 : 문화 치유 명상 송주 김응철 불교신문사
8 생명과학과 불교는 어떻게 만나는가 : 생명현상과 연기 그리고 공 유선경,홍창성 운주사
9 석전 박한영 : 문사철의 석학 근대 지성의 멘토 임해봉 민족사
10 무량수경 청화강기 : 서방정토 극락 성불학교 입학안내서 정공스님/허만항 비움과소통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