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 자비롭게 살아가기

아남 툽텐 지음, 임희근 옮김/담앤북스 펴냄/1만 5천원

“나는 당신입니다. 모든 존재들이 고통과 그 원인에서 벗어나기를…”

티베트서 나고 자라 닝마빠(티베트불교 4대 종파 중 하나)의 깨달은 여러 스승에게 가르침을 받은 아남 툽텐 린포체. 1990년대 초반 미국으로 건너간 그는 현재 세계 곳곳서 불교의 가르침과 명상 수행법을 전한다. 우리나라에도 2014년부터 매년 찾아와 가르침을 펼치고 있다. 그의 설법(강연)은 쉽고 유머러스하다. 언제나 쉬운 설명과 풍부한 사례로 삶의 진리와 진실을 전한다.

자애와 연민 필요성 티베트 린포체의 고찰
알아차림으로 온 생명 대하는 매 순간다짐

이번 책의 중심 키워드는 연민, 자애, 이타심이다. 우리는 이타적인 삶을 사는 것, 타인에게 연민과 자애를 품는 일을 불가능한 일로 여긴다.

그것은 위대한 몇몇 사람이나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며, 우리 자신만 생각하고 살기에도 벅차다고 느낀다. 그래서 인생은 혼자라 여기며 자기 이익에만 몰두하기도 한다. 하지만 아남 툽텐은 구체적으로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가진 문제의 대부분은 결국 자신에게만 너무 집중하는 데서 온다” “고독과 고립과 소외의 병을 치료하는 데에는 연민이 최고의 약”이라고. 연민을 품으면 우리는 ‘나’라는 좁은 세상서 벗어나 더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

자신을 향해 연민을 발휘하면 자기혐오서 벗어나고, 잘못된 자아상으로 더 이상 고통받지 않을 수 있다. 바깥을 향해 연민을 키우면 환경오염으로 죽어가는 지구를 위해, 고통받는 전 세계 사람을 위해 그리고 온 생명을 향해 자애의 고리를 넓혀 갈 수 있다.

아남 툽텐

 

우리는 왜 서로에게 연민을 품어야 할까? 불교적 관점에서 인류는 공통적으로 ‘업’이라는 무거운 짐을 지고 있기 때문이다. 공업의 관점서 보면 세상의 일들은 더 이상 남의 업이 아니다. 우리는 같은 운명을 공유하고 있다.

전작 〈모든 순간 껴안기〉 〈알아차림의 기적〉서 아남 툽텐은 알아차림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알아차림이란 무엇인가? 바로 마음을 알고 투사와 심리적 패턴서 떠오른 생각들의 믿기를 멈춘다는 뜻이다. 우리는 남들과 자신의 고통을 알아차리지 않기 위해 많은 전략을 쓴다. 그래서 마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지금 우리 사회에는 이런 형태의 알아차리지 못함이 팽배하다. 그러나 우리 각자가 알아차림의 길을 걷겠다고 서원하면 우리는 차츰 두려움과 미움, 수치심과 죄의식의 성향을 없앨 수 있다. 이처럼 이 책은 일상서 더 자유롭고 열린 가슴으로, 자신과 타인과 뭇 생명에게 자애를 선물하는 용기를 북돋는 에세이다.

책 속의 밑줄 긋기

-“우리는 모두 특별한 친구를 갈망하지만, 종국에는 연민만이 특별한 친구입니다. 연민은 우리 자신과 남들 사이를 잇는 멋진 가교입니다. 연민은 살아 있는 모든 존재가 고통과 고통의 원인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는 진정한 느낌으로 규정됩니다. 우리는 티베트 전통에서 하듯이 “살아 있는 모든 존재들이 고통과 고통의 원인에서 벗어나기를”이라는 기도를 외우면서 연민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애의 고리〉 中에서

-“자아 이미지와 연관된 심리적 문제 때문에 말없이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고통은 개인적인 신경증 때문이 아니라, 거의 그들이 노출돼 있는 관습적 환경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멋져 보인다고 생각된 이미지는 매우 특별하며, 그 기준은 사람들에게 아주 어릴 때부터 주입됩니다. 살면서 만들어 내는 이러한 자아 이미지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 봐야 합니다.”

〈자아 이미지를 넘어서〉 中에서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