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어진 새 찬불가, 유튜브로 들어요”
“젊어진 새 찬불가, 유튜브로 들어요”
  • 노덕현 기자
  • 승인 2019.11.29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 크리에이터를 만나다 - 찬불가 그룹 별빛사리 팀 

불교크리에이터 1기로 선정된 찬불가 앙상블 그룹 별빛사리는 PBM이라는 대중불교 음악을 보급하고 있는 이들의 모임이다. 이들을 만나 새로운 대중불교에 대한 의견을 들어 보았다. 

찬불가 앙상블 그룹 ‘별빛사리’의 공연 모습. PBM이라는 새 장르를 개척하고 있다. 바쁜 일정으로 한자리에 모이지 못했지만 박정환 씨를 중심으로 각 분야서 활발한 활동을 펼친다.

 

Q: PBM이라는 장르는 무엇인가요? 기존 대중불교 음악과 차이점은 머죠?
박정환 씨 : PBM이란 대중불교음악 ‘Popular Buddhist Music’의 줄임말로 2018년 4월 21일 동국대서 첫 PBM장르로 음악회가 열리며 시작됐어요. PBM은 말그대로 대중들에게 불교음악이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발라드, R&B, 트로트 풍으로 다룹니다. 랩 찬불가도 하나의 PBM이죠.

Q: 불교 포교가 젊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송우주 씨 : 가장 먼저 젊은 세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여겨집니다. 

서정주 씨 : ‘친구따라 교회갔다가 멋진 교회 오빠를 보고반해서’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웃음) 누가 포교를하느냐에 따라 어떤 새로운 신도가 오는지도 달라지겠지요.
요즘 불교란, 산 속에 있는 절, 머리카락이 없는 스님 등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어요. 타종교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기에 새 젊은 이미지를 주는게 중요하죠. 

송승현 씨 : 일단은 접해봐야 호불호가 생길텐데, 불교를 한번이라도 접해볼 마음을 갖기 어렵죠. 젊은 세대층이 쉽게 접하는 컨텐츠들이 생겨나야 해요.

Q: 별빛사리가 유튜브로 진출하게 된 계기는 먼가요?
송우주 씨 : 유투브, SNS에 꾸준히 올려보자 목표를 세우고 진행하고 있던 중 우연히 기회를 얻었어요.

서정민 씨 : 보살님들의 합창 음원 말고는 현대화 된 찬불가는 드물었어요. 저희는 ‘멋지게’ 노래 할 수 있고 보살님들이 노래하실 때 ‘가이드’ 역할도 해드릴 수 있다고 생각해요. 멋진 PBM이 저희를 통해 보급되고 불려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송승현 씨 : 음악을 전공하는 불자를 만나기는 어렵습니다. 아쉬우던 찰나 선불남성합창단을 통해 불자성악가인 정환이 형을 알게 됐어요. 형이 유튜브를 하기로 결정하였고, 저도 형과 같은 마음으로 즐겁게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Q: 불교 크리에이터로 선정된 느낌과 각오를 말씀해 주십시오.
박정환 씨 :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유투브 채널 ‘play박정환’ 또는 ‘별빛사리’ 검색하시면 저희 영상이 나오니 많은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향후 ‘미스틱스토리’라는 채널을 벤치마킹하여 청년들의 찬불가 영상을 공유하는 플랫폼이 됐으면 해요. 저번 인터뷰에서 불교크리에이터 정태호PD님께서 함께 작업하기를 요청하셨는데 학수고대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금주의 베스트 불서 11/29 ~ 12/5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낡은 옷을 벗어라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2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3 다만 그윽한 마음을 내라 (대행스님 법어집) 대행스님 한마음선원
4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5 요가 디피카 B.K.S.아헹가/현천스님 선요가
6 느낌, 축복인가 수렁인가 (밝은 사람들 총서 14) 권석만 외 4인 운주사
7 당신의 마음에
답을 드립니다
(목종스님 상담에세이)
목종스님 담앤북스
8 아침이 힘든 당신에게
(홍파 스님이 보내는 짧은 편지)
홍파스님 모과나무
9 틱낫한 불교 틱낫한/권선아 불광출판사
10 역설과 중관논리
(반논리학의 탄생)
김성철 오타쿠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