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자, 자비 명상으로 ‘제2인생’ 찾다
중독자, 자비 명상으로 ‘제2인생’ 찾다
  • 박정현 객원기자
  • 승인 2019.11.2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 노팅엄 불교센터, ‘영적 각성’ 통해 중독 치료
노팅엄 불교센터에서 명상을 통해 자신의 악습을 바라보는 내담자들. 사진출처=노팅엄포스트
노팅엄 불교센터에서 명상을 통해 자신의 악습을 바라보는 내담자들. 사진출처=노팅엄포스트

영국 노팅엄 불교 센터(Nottingham Buddhist Centre)가 약물 또는 알콜 중독자들의 환골탈태의 장으로 거듭났다. 약물·알콜 중독자들을 위한 불교 명상법과 요가 등을 실시해 그들의 정신 건강 증진과 중독 치료를 돕는 것.

노팅엄포스트는 1127(현지시간) “1993년 설립된 노팅엄 불교 센터에 방문해 그들이 어떻게 약물·알콜 중독자들의 파괴적행동을 효과적으로 치유할 수 있었는지 알아봤다면서 노팅엄 불교 센터 관계자 및 이용자들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했다.

해당 센터는 19세기 레이스 마켓(Lace Market) 지역의 낡은 레이스 창고를 개조해 만들었다. 불교 명상, 요가, 불교 문헌 공부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일주일 동안 평균 100여 명의 사람들이 방문한다.

노팅엄 불교 센터에서 근무한 지 1년이 넘은 사카나마(Saccanama)많은 사람들이 우리 센터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스님으로 생각하지만, 우리는 단지 부처님 가르침을 실천하겠다고 약속한 사람들이라며 우리의 불교는 조금 더 실용적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사카나마는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통해 자립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다. 부정적 생각을 버리고, 더 긍정적이고 통합적이며 평온한 정신 상태를 갖게 된다고 했다.

노팅엄 불교센터가 약물·알콜 중독자들을 치료하는 방법은 복잡하지 않다. 명상을 통해 그들이 자신의 악습을 스스로 바라보고 깨닫게 한다.

16년 전 헤로인 등 약물과 알콜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 센터에 방문한 맨디 콘웨이(56·) 씨는 사고의 낡은 파괴적인 패턴을 보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은 내게 도움이 된다. 나는 50년 동안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7/3 ~ 7/9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원빈스님의 금강경에 물들다 원빈스님 이층버스
2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현천스님
선요가
3 성자와 범부가 함께 읽는 금강경 김원수 청우당
4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5 붓다 중도로 살다 : 깨달음은 지금 여기 삶이 되어야 한다 도법스님 불광출판사
6 종이칼 : 천년의 밤길에서 일상을 사유하다 법념스님 민족사
7 티베트 사자의 서 빠드마쌈바와 / 중암스님 불광출판사
8 우주의 중심 : 카일라스 김규현 / 이상원 마음여행
9 약사경 현담스님
10 반야심경 통석 왕은양 / 오중철 비움과소통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