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음선원 2019합동수계식 11월 17일 봉행
한마음선원 2019합동수계식 11월 17일 봉행
  • 노덕현 기자
  • 승인 2019.11.17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원 및 국내지원서 5000여 명 수계·연비 받아
(재)한마음선원은 11월 17일 안양본원에서 2019합동수계식을 개최했다. 수계식에 참여한 어린이 불자가 연비를 받고 있다.

(재)한마음선원(이사장 혜수)은 11월 17일 안양본원에서 2019년 합동수계식을 개최했다. 이번 수계식에는 안양본원을 비롯해 국내 15개 지원에서 대중들이 운집했으며, 4395명이 연비, 362명이 새로 계를 받는 등 5000여 명이 불자로서의 새로운 삶을 다짐했다.

이날 수계법회는 오전 10시 30분 예불을 시작으로 삼보를 찬탄하며 수계를 고하는 ‘거향찬’, 삼보를 청하는 ‘청성’, 청법삼배, 대행 스님 영상법문, 수계사를 청하는 ‘청사’, 이사장 혜수 스님을 수계사로 한 오계, 연비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362명 수계, 4395명 연비
혜수 스님 “생활 속 지계” 당부
장애인·가족단위 동참 눈길

연비 의식 후에는 대구지원 손은지 씨의 발원문 대표낭독과 함께 진주지원 정종수 씨를 대표로한 수계첩 수여, 이사장 혜수 스님의 당부말 등이 이어졌다.

이날 수계식에서 손은지 씨는 수계자를 대표해 “수억겁을 살아오며 무명으로 인해 지어진 수많은 인과와 업식이 있다고 하지만, 저희 수계자들은 이 생에 부처님의 가르침을 만나 인과도 업식도 붙을 바 없는 공한 마음의 이치를 알게 되었다”며 “탐진치 삼독심을 녹이고 생사의 수레바퀴를 벗어나 자유인이 되기를 발원한다. 우리가 몸 담고 있는 세상 속에서 스승의 가르침을 실천하며 더불어 함께 진리의 길을 걸어가겠다”고 다짐했다.

발원문 낭독 후 손 씨는 “신도들을 대표해 발원하게 되어 영광이다. 부처님 제자로 다시 태어나 더 많은 이들에게 많이 베풀고 부처님께 한걸음 더 다가가고 싶다. 상구보리 하화중생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이사장 혜수 스님은 수계자들을 대표해 진주지원 정종수 씨에게 수계첩을 전달했다.

혜수 스님은 “해마다 계를 받지만 사실 이런 계행의 실천은 생활 속에 있다. 큰스님의 가르침에 따라 늘 마음을 맡기고 생명을 존중하며 진실한 마음으로 청정한 계행을 지켜나가자. 또한 항상 오계를 잘 지키는지 살펴 마음공부를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오늘 연비를 받은 만큼 끊임없이 나를 돌아보며 정진해가자”고 당부했다.

이날 연비의식에는 고령의 신도들 뿐만 아니라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신도들과 어린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단위 신도들이 모두 함께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한마음선원 신도들이 연비를 하기 전 정근을 하며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한마음선원 신도인 차희원 씨는 초등학교 5학년과 3학년인 아이들을 데리고 연비를 받았다. 차 씨는 “항상 해마다 연비를 받고 있지만 마음공부를 더하자는 의미에서 참여하게 됐다. 수계 연비는 한해 자신을 돌아보고 다시 서원하게 되는 자리 같다. 아이들도 이런 기억이 남아 앞만 보지 말고 자신을, 그리고 주변을 돌아보는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하고 싶다”고 참여소감을 전했다.

재단 이사장 혜수 스님이 거동이 불편한 불자에게 연비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금주의 베스트 불서 11/29 ~ 12/5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낡은 옷을 벗어라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2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3 다만 그윽한 마음을 내라 (대행스님 법어집) 대행스님 한마음선원
4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5 요가 디피카 B.K.S.아헹가/현천스님 선요가
6 느낌, 축복인가 수렁인가 (밝은 사람들 총서 14) 권석만 외 4인 운주사
7 당신의 마음에
답을 드립니다
(목종스님 상담에세이)
목종스님 담앤북스
8 아침이 힘든 당신에게
(홍파 스님이 보내는 짧은 편지)
홍파스님 모과나무
9 틱낫한 불교 틱낫한/권선아 불광출판사
10 역설과 중관논리
(반논리학의 탄생)
김성철 오타쿠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