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불교문화재 유출 현황 살피다
경북 불교문화재 유출 현황 살피다
  • 신성민 기자
  • 승인 2019.11.08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10월 29일 세미나… 용흥사 명문와 기증도
최선일 위원이 10월 29일 경북도 주최 세미나에서 일본 경매를 통해 용흥사 명문기와를 기증하고 있다.
최선일 위원이 10월 29일 경북도 주최 세미나에서 일본 경매를 통해 용흥사 명문기와를 기증하고 있다.

경상북도는 ()한국국외문화재연구원 주관으로 1029일 구미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에서 경북 북부권 불교문화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일제강점기였던 1920~30년대 조선총독부에서 전국 개별 사찰 소장 문화유산을 조사 정리한 사찰재산대장과 현재 사찰별 성보문화재 실태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해외로 반출된 성보의 환수 근거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김성순 동국대 교수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사찰재산대장의 역사적 가치와 그 의미주제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최선일 문화재청 감정위원의 상주지역 사찰의 유출문화재 연구’, 최은령 문화재청 감정위원의 예천지역 사찰문화재의 과거와 현재’, 안동 대원사 등안 스님의 안동지역 불교문화재 실태와 활용등이 발표됐다.

이에 앞서 최선일 위원은 일본 경매에서 구입한 상주 용흥사 명문와(銘文瓦)’를 경북도에 기증해 눈길을 끌었다. 기와에는 용흥사 증건 연도(순치 4)와 시주자의 이름이 양각돼 있어 당시기와 제작기법과 사찰의 건립연대를 밝히는데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와 ()한국국외문화재연구원은 지난해부터 3년에 걸쳐 사찰재산대장발간사업을 전국에서 최초로 추진 중에 있다.

김부섭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학술행사를 통해 국외 문화재 환수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반출된 문화재들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5/22 ~ 5/28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 선지식의 크신 사랑 김원수 청우당
2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3 법정스님이 세상에 남긴 맑고 향기로운 이야기 법정스님
김계윤그림
불교신문사
4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현천스님
선요가
5 네가지 마음 챙기는 공부 (대념처경과 그 주석서) 각묵스님 초기불전연구원
6 천태소지관 천태지자
윤현로
운주사
7 기도의 비밀 : 법화 삼매 참법 천태지자
박산스님
명상클럽
8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9 법정_행복한 삶 김옥림 미래북
10 수능엄경통의 1, 2 감산 덕청
장순용
운주사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