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 계성리사지서 국내 최초 육각형 금당지 확인
화천 계성리사지서 국내 최초 육각형 금당지 확인
  • 신성민 기자
  • 승인 2019.09.30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천군·강원고고문화硏 발굴 결과… 北 정양사와 유사 구도
국내에서는 처음 확인된 육각형 금당지. 화천 계성리사지 발굴조사 중 확인됐다.
국내에서는 처음 확인된 육각형 금당지. 화천 계성리사지 발굴조사 중 확인됐다.

일반적으로 사찰의 중심이 되는 대웅전(금당)은 정방형을 모양을 한다. 하지만 육각형 금당지로 추정되는 건물지가 발굴 결과 확인됐다. 특히 육각형 금당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확인되는 것이어서 학계에 주목을 받고 있다.

화천군(군수 최문순)()강원고고문화연구원(원장 지현병)화천 추정 계성리사지 유적 발굴조사에서 국내 최초로 육각형 모양의 건물지가 확인됐다930일 밝혔다. 이들 기관은 101일 오후 2시에 발굴 현장에서 설명회를 갖고 성과를 공개된다.

이번 발굴조사는 보물 제496호 화천 계성리 석등 정비사업의 하나로 시행됐으며, 중심 사역으로 확인된 구역에서는 정밀발굴조사가 외곽 지역에는 시굴조사가 진행됐다.

조사의 최대 성과는 국내 절터에서 최초로 확인된 평면 육각형의 건물지의 발굴이다. 연구원 등에 따르면 고려 전기에 조성된 건물지는 가람배치 상으로 볼 때 본존불을 모신 금당으로 추정되는데, 육각형의 기단에 고맥이 초석(주춧돌)을 사용했다.

기단 한 변의 길이는 약 5.4~5.7m, 적심의 지름은 약 1.8~2.2m이며, 면적은 기단을 기준으로 약 88.2이다. 이후 조선 시대에 가서 평면 방형으로 재건되었는데, 정면 3, 옆면 3칸으로 면적은 약 132.7이다.

건물지 중앙에는 평면 육각형의 쪼갠 돌(할석)이 깔려 있어 불상의 대좌가 놓여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육각형 모양의 법당지는 현재 북한 금강산 정양사에서도 확인되며, 정양사의 육각형 법당지(현 약사전) 중앙에도 석조본존불이 배치돼 비교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제3호 건물지 내에서 확인된 궐수문(고사리 모양 무늬)이 조각된 타원형의 석조화덕시설은 그 동안 국내에서 확인된 고려 시대 화덕시설 중에는 가장 화려하고 격조 높은 시설로 고려 시대 차 문화의 단면을 보여주는 특징적인 유구로 볼 수 있다.

계성사 창건은 고려 전기 문신 최사위(崔士威)의 묘지명에 계성사와 정양사의 창건에 각각 관여한 행적이 기록으로 추정할 수 있다.

계성사와 정양사 모두 육각형을 모형으로 해 법당·석탑·석등이 축조된 것을 감안하면 최사위가 두 사찰을 거의 같은 설계구도 속에서 대부분 건축물을 조성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강원고고문화연구원은 추정 계성리사지는 고려 전기에서 조선 후기까지 운영된 산지가람의 사찰로, 신라 말 고려 초의 일반적인 평지가람 배치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곳이라며 조사결과, 중심 사역은 남북축선을 기준으로 중문지, 석탑지, ·서 석등지, 금당 추정 육각형 건물지가 위치하는 11금당의 가람배치가 뚜렷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주변 시굴조사를 통해 부속건물터가 많이 분포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사세와 위상이 매우 컸던 사찰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면서 사지가 북한 금강산의 정양사와 건축구조물에서 매우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 남북의 공동연구 주제로서 가치가 높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금주의 베스트 불서 10/04 ~ 10/10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2 천태소지관 천태지자/윤현로 운주사
3 요가 디피카 B.K.S.
아헹가/
현천스님
선요가
4 삶이 내게 묻는 것들 보현스님 쌤앤파커스
5 죽을만큼 힘들 때 읽는 책 장웅연 담앤북스
6 사찰에는 도깨비도 살고 삼신할미도 산다 노승대 불광출판사
7 불교관리학 성운대사/조은자 운주사
8 용수 스님의 코끼리
(본래 나로 사는 지혜)
용수스님 스토리닷
9 인간의 완성
(허공의 몸을 찾아서)
석지명 불교시대사
10 붓다의 향훈을 따라서
(인도 네팔 불교성지순례 가이드북)
대연스님 해조음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