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평불 등, ‘달력 의혹’ 근거자료 공개 요청
정평불 등, ‘달력 의혹’ 근거자료 공개 요청
  • 윤호섭 기자
  • 승인 2019.09.26 13: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6일 기자회견서 도반HC에… 추가 회견 예고

불교시민단체가 앞서 주장한
국고횡령 근거는 공개 안 해
서울 템플스테이 종합정보센터 앞에서 9월 26일 기자회견을 한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
서울 템플스테이 종합정보센터 앞에서 9월 26일 기자회견을 한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

템플스테이 홍보용 달력에 대한 국고보조금 횡령을 주장하며 조계종출판사 대표이사 자승 스님과 사장 김모 씨를 검찰에 고발한 일부 불교시민단체들이 달력 견적서와 계약서 등 자료공개를 조계종에 요청했다.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는 926일 서울 템플스테이종합정보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서 24일 반박기자회견을 한 도반HC와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 근거자료를 요청했다.

도반HC와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기자회견에서 템플스테이 홍보용으로 제작한 2000부의 달력은 템플스테이 주요 관계자들에게 발송하고, 방문 내빈용, 온오프라인 이벤트용으로 사용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계종출판사 자체적으로 공공목적기금 확보를 위해 판매용으로 제작한 3000부의 달력은, 사업 종료 후 수익금 4000만원을 아름다운동행에 논산 육군훈련소 군법당 건립기금으로 기탁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일부 불교시민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서 판매용 달력 3000부에 대한 견적서와 계약서 공개를 요청했다. 또한 달력 제작업체에 지급한 제작비 내역 공개도 촉구했다. 그러면서 달력 판매용으로 사용한 사장의 계좌 입출금 내역을 비롯해 수익금 총액, 아름다운동행에 기탁한 내용도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 내내 템플스테이 홍보용 달력 1500부를 자승 스님이 개인적으로 편취했다고 주장하면서 이에 대한 근거자료는 공개하지 않았다. “홍보용 달력을 홍보용으로 적법하게 배포했다고 밝힌 조계종 주장을 허위라고 판단하면서도, 1500부를 자승 스님과 사장이 어떤 방법으로 편취해 국고를 횡령한 것인지 설명하지 않은 것이다.

또한 그렇다면 대통령이 국고로 선물을 제작해 선물용으로 나눠주는 것도 횡령에 해당한다고 보는지묻는 한 기자의 질문에는 법정에서 펼칠 논리를 이 자리에서 얘기하지 말라고 답했다.

이들 단체는 달력 500부만 납품되고, 1500부는 배포가 아닌 판매라고 보고 있다. 자세한 것은 검찰이 밝힐 것이라며 조계종의 답변을 보고 추가적인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교평론은 뭐냐 2019-09-26 20:24:58
불교평론은 이교도 잡지입니까? 왜 불교평론에 있는 사람들이 툭하면 불교 비방에 앞장서는 겁니까? 편집장이라는 사람이 목사 아들에게 재가불자상을 준 일이 잊히지 않네요. 입만 열만 범계 운운하고 투명한 회계 강조하시는 분들이 돌아가신 백담사 큰 스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큰스님에게 용돈 많이 받을 것을 공개적으로 추모집에 남긴 사람도 있더군요. 다들 통장 한번 까봤으면 하는 생각을 많은 사람들이 하더이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금주의 베스트 불서 11/1 ~ 11/7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2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3 천태소지관 천태지자
/윤현로
운주사
4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5 다만 그윽한 마음을 내라
(대행스님 법어집)
대행스님 한마음선원
6 요가 디피카 B.K.S.
아헹가/
현천스님
선요가
7 사찰에는 도깨비도 살고 삼신할미도 산다 노승대 불광출판사
8 원빈스님의 천수경
(읽기만 해도 보리심이 샘솟는)
원빈스님 이층버스
9 천강에서 달을 보다
(25인의 선지식 이야기)
채문기 모과나무
10 임제록 석지현 민족사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