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원장 원행 스님 만나 미세먼지 문제 논의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916일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만나 국내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알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불교계의 동참을 요청했다.

반기문 위원장은 이날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서 원행 스님에게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 큰 발전을 이뤘지만 대기 질은 국제적으로 밑바닥 수준이다. OECD 36개국 중 우리나라는 35라며 전 세계 수천여 도시 중 공기가 나쁜 국가 100개를 꼽았을 때 49개가 우리나라 도시에 해당한다고 국내 대기질 수준을 설명했다.

반 위원장은 이어 우리나라에서 1년에 17000여 명이 미세먼지로 인한 직·간접적 영향으로 돌아가신다. 세계적으로는 700만 명이 넘는다면서 현재 국가기후환경회의는 국민정책참여단을 구성하고, 세 차례 만나 토론했다. 기후 전문가도 130명을 모시고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원행 스님은 대기 질이 국내 경제발전을 시작으로 안 좋아지고, 계절풍 등 자연적인 요인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근래에는 석탄 사용량이 많아져 에너지정책을 근본적으로 손봐야할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자 반 위원장은 현재 환경회의에 불교, 개신교, 천주교 3대 주요 종교 대표들도 참석해 많은 의견을 전해주고 있다불교계도 많은 인원이 환경문제 해결에 관심 갖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