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N·BBS, 추석 특집프로그램 대거 편성
국립박물관·미술관 등 즐길거리도 ‘눈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지난 추석에 열린 남사당 놀이 모습.

민족 명절 추석을 맞이해 불교계 방송국들이 다채로운 특집프로그램을 마련했다.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추석 연휴를 맞아 감동, 재미, 휴식이 있는 오감만족 추석특집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마련한다고 밝혔다.

우선 한국풍수의 종조로 불리는 도선국사의 자생풍수를 다룬 다큐멘터리가 눈길을 끈다. 다큐멘터리 도선국사 선풍수(禪風水) - 바람의 길, 물의 길912일 저녁 9, 913일 오후 3시에 방영된다.

자유와 평화를 깨우다 2019 만해축전913일 오전 830, 914일 저녁 7시는 만해 한용운 스님의 사상과 업적을 기리는 만해축전을 다룬다.

세계적인 선지식들의 법문과 메시지들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달라이라마 특별대담- 행복과 자비 (912일 오전 930, 913일 저녁 830)’에서는 BTN 제작진이 인도 다람살라 현지에서 촬영한 미황사 주지 금강스님과 세계적 스승 달라이라마와의 대담을 방송한다.

세계참여불교의 태두 - 술락 시바락사 박사 초청 강연은 태국의 술락 시바락사 박사가 불교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913 오후 10, 915 오후 130분에 방영된다.

이밖에도 추석특집 광우 스님의 소나무 특집공개방송(911일 오전 1130, 오후 1030) 추석특집 오늘은 좋은날 비긴즈 정율 스님(913일 오전9, 오후4) 새로운 비상을 꿈꾸다 전통연(913일 오전 7) 금강산 신계사 복원 그 후 11-봄을 기다리며(912일 오후 1120) 등이 시청자를 찾아간다.

BBS 불교방송도 한가위 연휴 기간에 다채로운 특집 프로그램으로 시청자와 청취자들을 찾아간다.

라디오는 911일 오후 2시 한가위 특집 달려라, 귀성열차로 고향길에 나선 청취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11일부터 13일까지 오후 10밤의 창가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함께 가족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912, 13일 오후 2시부터 블링블링 뮤직 다이어리에서는 편안한 음악으로 청쥐자들에게 편안함을 선사한다 같은 날 오후 55분부터는 무명을 밝히고가 방송된다.

또한 BBS-TV도 다채로운 한가위 특집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912일 오전 0040전통음악의 향연, 교성곡 보현행원송에서는 BBS불교방송이 국민화합대회에서 선보인 800여명의 연합합창단의 음성공양으로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전달한다.

아울러 911일 오후 630분에는 불교음악 페스티벌 비바 붓다, 12일 오전 10시에는 우리차 이야기 다담이 방송된다. 같은 날 오후 340분에는 방영되는 수행자의 밥상에 이어 오후 440분부터 달라이라마 일본법회, 지혜와 행복을 말하다가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이와 함께 국립박물관·미술관들도 추석 연휴(추석 당일은 휴관)를 맞이해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농악, 강강술래, 처용무, 가곡, 강릉단오제 등 다양한 전통공연을 선보인다. 오방색 팔찌와 전통문양 장신구 만들기, 굴렁쇠·투호 등 전통놀이 체험행사와 무형문화유산 활용 연극놀이 등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국립중앙박물관이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과 함께 9월 한 달간 진행하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시리즈 위대한 유산, 오늘과 만나다협력사업의 일환이다.

지방 국립박물관(경주, 광주, 전주, 대구, 부여, 공주, 진주, 청주, 김해, 제주, 춘천, 나주, 익산)에서도 전통음식 만들기, 민속놀이 체험, 전통공연, 가족영화 상영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서울 경복궁 내 위치한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주제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추석맞이 행사가 열린다. 송편 빚기, 추석 차례상 차려보기 등 세시 체험과 함께 친환경가방(에코백) 꾸미기, 송편 모양 비누 만들기 등 다양한 공예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국립현대미술관(서울, 과천, 덕수궁, 청주)에서는 추석 연휴 기간에 무료 관람을 시행하며, 누리소통망(인스타그램)에 미술관 방문 인증 사진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