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예산 1조원 시대, 불교계 영향은

문화재청 내년 예산 1조원
올해보다 18% 증액 편성돼
비지정문화재 포괄 등 중점

불교 대량 유물 소장처 등
사찰 문화재 관리에 ‘청신호’

불교계, 예산 증액 ‘환영’ 입장
“불교 예산 규모·사용처 조사해
향후 국가 정책 반영 나설 것”

지난 6월 11일 문화재청 개청 20주년을 맞아 열린 문화유산 미래정책 비전 선포식. 이 자리에서 문회재청은 지정주의에서 목록주의로 문화재 관리 체계를 전환할 것을 선포했다.

문화재 관련 국가 예산이 1조원을 돌파하게 됐다. 이에 따라 그간 보존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사지나 비지정 사찰 문화재 보존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2020년도 예산·기금 정부안을 올해 예산인 9,008억 원보다 18.1%(1,628억 원) 증액한 1조 636억 원으로 편성했다”고 9월 2일 밝혔다.

이는 문화재청 개청 이후 최대 규모 예산이자 최대 비율 증액이다. 문화재 예산이 최대 증액편성이 이뤄짐에 따라 문화재청이 계획하고 있는 내년도 사업에 관심이 모인다.

현재 문화재청이 중점 투자할 것을 밝힌 분야 중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비지정문화재 보호사업이다.

이는 문화재청이 지난 6월 개청 20주년을 맞아 개최한 문화유산 미래정책 비전 선포식에서 발표한 중점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현재의 지정 위주의 문화재 관리가 아닌 목록주의적 관리 체계로 전환을 추진한다”고 공표했다.

정재석 문화재청장 역시 지난 8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한 자리에서 “내년 문화재청 예산이 1조원을 넘어서게 됐다. 이에 따라 불교와 사찰 비지정문화재 보존 관리에 더 많은 예산 반영이 가능해졌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문화재청은 내년부터 전국 228개 지자체 비지정문화재 전수조사와 DB 관리 시스템 구축을 계획 중이다.

또한 △첨단 기술을 문화재 보존·방재에 활용 △무형문화재 보호 지원 확대 △문화재 활용사업 확대 △세계유산의 등재 및 보존관리 강화 등을 계획으로 내놨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그동안 지원 여력이 부족하였던 분야에 대한 지원 확대를 추진하겠다. 문화재 관리체계 혁신의 기반 마련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문화재 행정과 정부혁신 성과를 선보일 계획”이라며 “2020년도 문화재청 예산안은 앞으로 국회 예산 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문화재 국가 예산 증액 편성에 불교계는 ‘환영’의 입장이다. 당장 비지정문화재 관리 부문에서 불교계 폐사지 조사와 다량 유물 소장처 사업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하고 있다.

신유철 조계종 문화부 팀장은 “다량 유물 소장처에는 성보박물관과 문중 유물전시관이 포함돼 있다. 전체 소장처의 80%에 해당되는 만큼 비지정문화재 보존·관리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면서 “불교계 다량 유물 소장처의 관리 체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의 문화재 예산 분석과 국가 정책 대응도 과제로 요구되고 있다. 이에 조계종은 불교 관련 문화재 예산을 분석해 적재적소에 예산이 투입·활용될 수 있도록 정부에 요구하겠다는 계획이다.

신유철 팀장은 “현재까지는 불교 문화재 예산 규모나 사용처가 명확히 확인이 안됐지만, 면밀한 조사할 계획”이라며 “개별 지원보다 전체적인 불교문화재 보존관리 정책에 초점을 맞춰 예산이 편성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화재 정책이 5년마다 새로 수립된다. 당장 2021년에 5개년 계획이 수립되는데 이에 불교계의 정책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계종 문화부장 오심 스님은 “문화재 예산의 1조원 시대 개막은 축하할만한 일”이라면서도 “아직도 국가가 직접 관리하는 궁과 능에 대한 예산 비율이 높다. 불교 관련 문화재 예산 편성과 반영·집행에 대해서도 앞으로 꾸준히 살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