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이 새해 예산안을 올해보다 18.1% 늘어난 1636억원으로 편성했다. 국회서 이대로 확정된다면 예산 1조원 시대를 맞게 된다. 문화재청의 다양한 새해 계획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비지정 문화재 보존에 대한 것이다. 비지정 문화재에 대한 전국 일제조사를 비롯해 관리능력을 높이겠다는 것이 골자다.

그동안 불교계에는 폐사지 조사를 비롯해 다량 유물 소장처 사업 활성화 등의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번 문화재청의 비지정 문화재에 대한 예산 배정은 지정문화재 외 다량의 비지정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불교계로서 환영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예산 배정이 정작 불교계에 투입될 지는 지켜봐야 한다. 불교문화재연구소가 2016년 발간한 국가 문화재 예산 분석을 보면 불교계는 개인이나 일반단체, 국가보다 많은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지만 관련 예산 지원은 현저히 낮았다.

비지정문화재의 관리는 결국 문화재청을 통한 국가기관보다 민간기관의 관리능력을 보강할 수 밖에 없다. 상대적으로 대폭 늘어난 문화재 예산은 그동안 중점적으로 배정해 온 국유문화재에 비해 열악한 지원을 받았던 사유문화재에 대한 배정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특히 문화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불교문화재 보존에 배정돼야 한다.

아직도 우려를 지울 수가 없는 것은 정부의 문화재 예산에 적지 않는 부분이 국가 소유인 궁능에 집중된다는 점이다. 실제 올해 1월 궁능유적본부 출범에 따른 궁능유적본부 출범으로 궁능 보존관리·활용 사업 예산이 올해보다 272억원 대폭 늘어난 1302억원이 편성됐다. 궁능 보존과 활용만큼 한국의 전통문화유산인 불교 문화재에 대한 지원에도 정부는 신경을 쓰길 바란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