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사 ‘선문답’ 법회로 인식 대전환을…
대선사 ‘선문답’ 법회로 인식 대전환을…
  • 노덕현 기자
  • 승인 2019.09.05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보사·육지장사 9월 22일부터 대법회 입재

〈선문답〉은 인간에 대한 근본적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추구하려는 노력서 출현한 선수행의 결과물이다. 이런 선문답에 대한 대담론이 불교계에서 펼쳐진다.

서울 삼보사와 양주 육지장사는 9월 22일부터 11월 3일까지 2019선문답 특별대법회를 개최한다.

무문관 공안 갖고 법석 마련
제방선원 유명 선사 법사로
질의응답 등 문답기회 제공

대법회는 먼저 9월 22일 삼보사에서 해인사 보광 대선사를 법사로 무문관 제1칙인 조주구자를 주제로 열린다.

해인사 보광 대선사는 바깥으로 드러난 적이 없는 해인사의 숨은 수행자로만 알려져 왔다. 17세에 동진출가한 스님은 해인강원 교수사와 해인사승가대학 대학장을 9년간 역임하며 대강백으로 20여년 동안 학승들을 가르쳤다. 이후 해인사 선방과 칠불사 선방 등 20안거를 성만하고 2000년 해인사 주지를 마지막으로 은거수행 중이었다.

두 번째 법회는 9월 29일 삼보사에서 통도사 법산 대선사를 법사로 무문관 제2칙인 백장야호를 주제로 열린다.

현재 동국대 이사장으로 있는 통도사 법산 스님은 15세에 남해 화방사서 출가해 동국대 인도철학과와 불교대학원을 졸업한 후 일찌감치 대만에 유학해 불교학을 연구했다. 1980년 대만 중국문화대 철학연구소서 공부한 후 1986년 동국대 선학과 조교수를 시작으로 25년간 동국대 교수로 재직했다. 법산 스님은 2006년 학자의 틀을 벗어 던지고 수좌의 길을 걸었다. 벽송사서 첫 안거 후 매년 하안거때면 늦깍이 수좌로 안거에 들었다. 스님의 법회는 수행과 학문의 성과가 함께 어우러지는 법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 법회는 10월 6일 명사초청 특별대법회 형식으로 무문관 제3칙 구지수지를 주제로 열리며 네 번째 법회는 10월 13일 삼보사서 前 조계종 포교원장 지원 스님을 법사로 무문관 제4칙 호자무수를 주제로 열린다.

지원 스님은 40년 가까이 포교현장에서 전법 활동에 매진해 온 스님이다. 지원 스님은 1984년 어린이청소년 법회 개설을 시작으로 어머니합창단 등 불교계 문화포교를 이끌어 왔다. 1997년 양주 도리산 기슭에 육지장사를 창건하며 도심의 지친 현대인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원 스님은 현재도 대중포교와 생활 포교의 기치를 높이고 있다.

다섯 번째 법회는 10월 20일 삼보사서 상원사 의정 대선사를 법사로 무문관 제5칙인 향엄상수를 주제로 진행된다.

전국선원수좌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의정 스님은 상원사 용문선원장을 맡아 스님들을 지도하고 있다. 스님은 운경 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이후 인천 용화선원에 방부를 들인 젊은 시절 2~3년씩 밖에 나오지 않고 오직 공부에만 몰두했다. 이후 선원청규 간행 등 선방의 굵직한 일을 도맡아 했다. 간화선의 생생한 경지를 스님에게 듣고 답할 수 있는 기회다.

여섯 번째 법회는 10월 27일 삼보사에서 백담사 영진 대선사를 법사로 무문관 제6칙인 세존념화를 주제로 마련된다.

이날 법사로 나서는 영진 스님은 백담사 유나로 41년간 화두 하나를 들고 정진의 길을 걸어 왔다. 무문관 폐문 정진도 수년간 진행한 스님에게서 무문관 선수행의 요체를 접할 수 있다.

마지막 법회는 11월 3일 삼보사에서 석종사 혜국 대선사를 법사로 무문관 제7칙인 조주세발을 주제로 진행된다.

혜국 스님은 한국불교 대표적인 선승으로 해인사서 일타 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이후 젊은 시절 해인사서 10만배 정진 뒤 오른손 세 손가락을 연비하며 견성성불의 뜻을 세운 것으로 유명하다. 성철 스님과 경봉 스님, 구산 스님 등 당대의 선지식과 법거량을 한 스님의 높은 경지를 곁에서 조금이나마 체험할 수 있다.

삼보사 측은 “수영이나 골프 하는 사람이 훌륭한 코치의 레슨을 받으면 실력이 향상되듯, 대선지식의 지도아래 실참(實參)하면 누구나 생각을 크게 변화 시킬 수 있다”며 “‘인식을 대전환’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삼보사 (02)352-64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금주의 베스트 불서 8/30 ~ 9/5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2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혜민스님 수오서재
3 요가 디피카 B.K.S.아헹가/현천스님 선요가
4 팔천송반야경
(산스크리트 원전 완역)
전순환 불광출판사
5 월인석보,
훈민정음에 날개를 달다
정진원 조계종
출판사
6 염불수행대전 주세규 비움과소통
7 도해 운명을 바꾸는법 석심전/김진무 불광출판사
8 유식,
마음을 변화시키는 지혜
요코야마 코이츠/안환기 민족사
9 청송골 수행기
(교도소에서 온 편지)
편집부 지혜의눈
10 도해 람림,
깨달음의 길을 말하다
쟈써/
석혜능
부다가야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