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 겁외사 출가송 및 일원상 비(碑) 제막

대중들이 성철 스님의 출가송 비 제막을 하고 있다

현대 한국불교의 선지식인 성철 스님의 출가송과 일원상이 모습을 드러냈다.

백련불교문화재단(이사장 원택)91일 산청 겁외사 성철 스님의 생가 율은고거(栗隱古居) 앞마당에서 성철 스님 출가송 및 일원상 ()' 제막식을 봉행했다.

성철 대종사 생가 율은고거 앞마당에 세워진 일원상과 출가송 비

성철 스님 일원상은 190cm 높이이며 뒷면에는 성철 스님 출가송 조성문이 새겨져 있다. 일원상 아래에는 성철 스님이 출가 당시를 상징하는 두루마기, 고무신 그리고 보자기가 있으며 기도와 수행 그리고 보시로 동참해준 신도들의 이름을 새긴 은판을 일원상 앞 상징물 아래 복장함에 봉안해 기념했다.

일원상은 부처님의 원만한 깨침을 상징하여 영원한 진리를 찾아 떠나는 출발과 영원한 진리를 완성하여 돌아오는 귀환을 표현한 것이다.

출가송 비는 205cm 크기로 앞면에는 한문 출가송이, 뒷면에는 한글풀이가 담겨있다. 성철 스님의 출가송은 彌天大業紅爐雪(미천대업홍로설) 跨海雄基赫日露(과해웅기혁일로) 誰人甘死片時夢(수인감사편시몽) 超然獨步萬古眞(초연독보만고진)이다.

뜻은 하늘에 넘치는 큰 일 들은 붉은 화롯불에 한 점 눈송이요, 바다를 덮는 큰 기틀이라도 밝은 햇볕에 한 방울 이슬 일세. 그 누구 잠깐의 꿈속 세상에 꿈을 꾸며 살다 죽어가랴. 만고의 진리를 향해 모든 것 다 버리고 초연히 나 홀로 걸어가노라이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원택 스님

겁외사 창건주 원택 스님(백련불교문화재단 이사장)계획에는 큰스님 출가송 시비를 세우고 그 옆에 출가상을 모셔 감사한 마음을 함께 기념할 생각이었지만 일원상 세우는 것으로 대신 하기로 했다그동안 큰스님 가르침에 따라 삼천배와 만배, 아비라 기도 등을 계속해온 모든 백련불자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원택 스님이 일등 스님에게 주지 임명장을 전하고 있다

한편, 제막식에서 원택 스님은 주지 임명장을 일등 스님에게 전달했다. 일등 스님은 주지직을 연임한다.

일등 스님은 성철 대종사님의 가르침과 원택 큰스님을 비롯한 여러 어른스님들의 말씀에 따라 더욱 정진하는 겁외사가 되도록 하겠다성철 큰스님 탄생 성지의 위상을 공고히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성미 기자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