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측 회신 따라 방일특사단 파견 계획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상임이사회가 8월 27일 서울 견지동 협의회 사무실에서 열렸다.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로 발생한 한일 양국의 갈등상황이 심화되는 가운데, 한국불교종단협의회가 이를 해소하기 위한 공동성명을 일본불교계에 제안키로 했다.

한국불교종단협의회(회장 원행, 조계종 총무원장)827일 서울 견지동 협의회 사무실에서 상임이사회를 열고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한국불교대표단 일본불교 방문의 건을 심도 있게 다뤄 이 같이 결정했다.

회의에서는 앞서 회장 원행 스님과 각 종단 대표들이 726일 문재인 대통령 오찬에서 설명한 방일특사단 계획을 공유하고, 시기의 적정성과 방일의 취지 등을 논의했다. 종단협 사무총장 지민 스님은 안건을 설명하면서 양국관계가 엄중한 분위기인 만큼 일본불교 방문이 필요한지부터 어떤 목적으로 할 것인지 명확하게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부분의 상임이사들은 현재 국내 정서를 감안할 때 한국불교계의 일본 방문이 성과 없이 끝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역풍을 우려했다. 이는 앞서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이 일본 자민당 간사를 만나기 위해 방일했다가 문전박대 당하면서 정치적 결례라는 여론이 인 것을 감안한 것이다. 또한 한일 양국 개신교와 천주교가 최근 공동담화문과 성명 등을 발표하면서 한일갈등을 야기한 아베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한 바 있어 불교계 논의도 주요한 성과가 전제돼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됐다.

천태종 총무부장 월장 스님은 아무리 좋은 뜻을 갖고 일본불교계와 갈등해소를 논의한다고 하더라도 국민정서에 반하는 것은 옳지 않다일본까지 찾아갔다가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한다면 차라리 가지 않는 게 낫다고 견해를 피력했다.

반면 관음종 총무부장 도각 스님은 국가 간의 외교와 종교계 화해 교류가 반드시 같이 가야하는 건 아니다면서 특사단 파견 계획을 청와대에서 설명한 만큼 파견부터 한 뒤에 성과의 유무를 보고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종단협은 회의 과정에서 일부 의견충돌이 발생하자 한국불교계가 공동성명의 초안을 작성해 일본불교계에 제안하고, 이를 일본 측이 받아들일 경우 특사단 파견을 구체적으로 논의키로 했다. 다만 한국 측 성명 초안에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위안부 피해 등 과거사에 대한 일본정부의 진정한 사과를 요청하고 있어 일본 측이 이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종단협은 이와 함께 일본불교계를 대표하는 단체가 공동성명에 참여해야 양국 불교계의 격에 맞는다는 점에서 일한불교교류협의회뿐만 아니라 전일본불교회의 동참도 요청했다. 만약 일본불교계가 공동성명을 받아들일 경우 종단협은 이르면 9월 중으로 특사단을 파견해 성명 채택 후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종단협은 일본불교계가 제안한 일제강점기 조선인 희생자 유골봉환과 관련해 일부 언론에 보도된 9월 초 방일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앞서 구성한 위원회가 논의를 거쳐 일정을 조율할 것을 주문했다. 이외에도 협회 회원자격과 징계, 임원선출 등과 관련된 정관개정안 논의는 내년 초 총회에 상정해 처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