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관계는 유례없는 갈등 상황이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고, 한국 역시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삭제할 것을 예고했다. 한국에서는 연일 일본 상품 불매운동과 일본의 혐한 분위기가 보도되고 있다.

불교계도 일본 아베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에 맞서 형성된 노 재팬(No Japan)’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주요 사찰에는 일본정부를 규탄하는 현수막이 내걸리고, 불매운동에 힘을 보태자는 여론이 형성되는 추세다. 대한불교청년회와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도 각각 성명을 발표하고 아베정부를 규탄했다.

종단 차원에서는 강경 대응보다는 교류를 통한 화해 분위기 조성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은 813일 발표한 교시를 통해 종단에 한중일 3국 불교협의회를 통한 교류를, 정치인들에게는 중도 사상으로 자성을 회복할 것을 당부했다. 조계종은 이와 더불어 전국 사찰에 국난극복을 기원하는 현수막 게재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한다.

현재 갈등 상황은 아베정부가 야기한 것이다. 1965년 한일협정은 어디까지나 국가 간의 배상 문제이다. 강제 징용자 개인과 기업의 보상 문제는 끝나지 않았다. 이는 역대 일본 정부들도 인지·인정하고 있었던 부분이다. 이런 보편적 상식이 뒤집힌 것은 아베 총리 집권 이후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강제징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히 의 문제가 아니다. 그들이 끊임없이 요구했던 것은 일본 정부의 진정한 참회와 사과였다. 이치노헤 쇼고 스님은 본지 인터뷰에서 일본은 정말 한국의 입장에서 반성했는가라고 반문한다. 한 세기에 달하는 한일 양국의 갈등은 가해 국가의 진정한 참회가 있어야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