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암연합회 차원서 번지는 불매운동

日아베 경제보복 조치에
주요사찰 현수막 내걸고
일본제품 불매운동 결의

대불청·대불련 청년불자
아베정부 강력규탄 성명
과거사 사과·배상 촉구

전주 참좋은우리절 경내에 내걸린 일본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현수막.

일본 아베정부의 경제보복 조치에 국내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급진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한국불교계도 지역사암연합회들이 노 재팬(No Japan)’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주요사찰에는 일본정부를 규탄하는 현수막이 내걸리고, 불매운동에 힘을 보태자는 여론이 형성되는 추세다.

창원불교연합회(회장 월도)는 광복절인 815일 창원 메가박스에서 일본 불매운동 동참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는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해 전개되고 있는 국민적인 불매운동에 불교계도 동참코자 마련됐다.

이날 창원불교연합회는 일본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 규탄 결의문을 채택하고 아베와 일본정부는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질서에 반하는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 높였다.

창원불교연합회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판결 불만과 정치적 이유로 수출규제를 행하는 일본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일본정부에 역사왜곡 중단 일본기업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연합회는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창원불교연합회장 월도 스님은 임진왜란과 국권피탈 위기에서 국가를 위해 노력한 호국불교의 정신을 잇고, 중대한 시기에 불교계가 힘을 모아 결집된 모습을 보이고자 결의대회를 기획했다아베정부의 경제보복 조치에 맞서 한국불교의 저력을 보여주고, 애국불교로의 역할을 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사암연합회 차원의 불매운동은 창원뿐만 아니라 광주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광주불교연합회(회장 동현)89일 회의에서 무역보복 경제전쟁! 반성 없는 아베정권 규탄한다는 문구의 현수막을 광주 주요사찰에 설치키로 했다. 회의서는 연합회의 성명 발표와 일본정부 규탄법회도 논의됐지만, 이는 상황을 더 지켜보고 결정하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 이외에도 지역사암연합회가 아닌 개별 사찰이 직접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불자들에게 이를 권하는 일도 늘어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국 대학생불자들의 연합체인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회장 박유진, 이하 대불련)도 광복절을 앞두고 일본정부의 과거사에 대한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대불련은 813아베정권은 강제징용 피해자 관련 판결이 1965년 한일기본조약과 청구권 협약에 대해 위반이라 주장하며 한국 정부를 비판하나, 이는 삼권분립에 기초한 국가에서 사법부의 결정에 행정부가 개입할 수 없음을 인지 못한 몰지각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에 근간해 한일정부간 청구권 협약과 별개로 당시 일제 전범기업들의 과거사 배상 또한 이뤄져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대불련은 <법구경>에서 번뇌를 늘리는 행위에 대한 내용을 예시로 아베정권의 태도가 한일관계를 갈등으로 몰고 가는 근본원인이라고 꼬집었다. <법구경>에서는 해야 할 것은 하지 않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하는, 교만하고 깨어있지 못한 자들에게 번뇌는 늘어만 간다고 설한다. 이와 함께 대불련은 무조건적인 반일적 태도를 경계하며 아베정권의 태도에 지속적으로 비판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같은 날 대한불교청년회(회장 하재길)는 청년단체들과 공동으로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대한불교청년회, 천도교청년회, 흥사단전국청년위원회로 구성된 항일자주독립정신으로 대한민국 100년을 지켜온 청년단체 일동은 시국선언을 통해 혐한 선동 중단 양국 협력관계 해하는 만행 중단 강제징용과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에 대한 공식사과와 배상 이행 일방적인 수출규제 조치 철회 등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 청년들은 아베정권의 망동에 격한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아베정권이 한반도 재침략의 야욕을 실현하고자 현 사태를 계속 이어나간다면, 우리 청년들은 이 땅의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정의로운 행동에 한 사람같이 떨쳐나설 것이라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세력들을 물리치는 새 시대의 항일운동, 독립운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