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염불원 못 갖춰… 학인 정원도 미달

조계종 중앙종회 총림실사특별위원회가 전국 8대 총림을 조사한 결과, 영축총림 통도사만이 총림의 구성요건인 4대 교육기관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총림실사특위(위원장 각림)731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분과회의실서 회의를 열고, 2주간 실시한 총림실사결과를 정리했다. 특위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8대 총림 중 총림 구성요건에 해당하는 선원·강원·율원·염불원 4곳을 모두 갖춘 곳은 영축총림뿐이었다. 해인사와 송광사, 백양사, 동화사, 범어사, 쌍계사는 염불원을 갖추지 못했다. 반면 수덕사는 율원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3년 전 총림실사특위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통도사만이 염불원을 추가해 구성요건을 충족한 상태다.

각 총림들은 승가대학 최소인원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역시 통도사는 44명으로 정원 기준 40명을 갖췄으며, 해인사와 송광사는 20여 명으로 정원 미달이었지만 교육원 최소 지원기준에 해당했다. 나머지 총림은 교육원 최소 지원기준에도 못 미쳤다. 학인이 가장 적은 총림은 쌍계사 7명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에 총림실사특위는 더 구체적인 자료를 확보하고자 각 총림 강사와 학인에게 지급되는 보시내역, 사진자료를 첨부한 시설내역, 출가자 감소에 따른 총림별 의견과 장기적 대안 등을 취합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 3년간 각 총림 임회결의록 제출을 요구해 총림이 임회를 통해 운영되는지도 조사하기로 결의했다.

위원장 각림 스님은 “9월 임시종회까지 모든 내용을 취합하기 쉽지는 않겠지만 최대한 세세한 부분까지 챙겨야 한다우선적으로 각 총림의 건의사항을 취합한 뒤 실사에 대한 총평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