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마음선원 대행선연구원, 제3회 학술대회 개최

안양본원서 사부대중 500명 참석
대행선 위상 살피는 논문 6편 발표

6월 15일 한마음선원 안양본원서 열린 제3회 대행선학술대회.

2600년 불교사에서 한 획을 그은 선종. 인도에서 중국을 거쳐 한반도까지 이어지는 유구한 선종사에서 재단법인 한마음선원의 창건주 묘공당 대행 선사(1927~2012)가 펼친 선사상의 위상을 살피는 학술대회가 열렸다.

()한마음선원 대행선연구원(원장 이평래)615일 한마음선원 안양본원에서 선종사에 있어서 대행선의 선적 위치라는 주제로 제3회 대행선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학술대회에는 한마음선원 재단이사장 혜수 스님과 안양본원 주지 혜솔 스님, 각 지역 지원장, 대행선연구원 연구실장 혜선 스님 등 한마음선원 스님들과 중앙승가대 총장 원종 스님, 이평래 대행선연구원장, 박종수 한마음선원 신도회장 등 사부대중 500여 명이 참석했다.

학술대회에 앞서 열린 개회식에서 이사장 혜수 스님은 지난 3년간의 노력을 통해 대행 선사의 법문이 학술적으로 펼쳐지는 자리에 많은 불교학자들이 참여한 데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마음선원 재단이사장 혜수 스님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혜수 스님은 환영사에서 “3년이란 세월동안 선사께서 깨달으신 광대한 마음의 도리를 담아내고 학자분들과의 거리도 좁혀나가고 있다. 토론을 통해서 대행 선사의 법문이 학술적으로 활기찬 토론광장이 벌어진다한국 선사상의 역사 속에서 대행선의 선적 위치를 논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많은 불교학자들께서 논문으로 참여하고 연구해주셔서 앞으로의 걸음에 더욱 힘이 실리는 든든함을 느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앙승가대 총장 원종 스님 대행선연구원은 대행선의 생활선 수행의 모습들이 가진 가치를 잘 개발하고 학문적으로 규명하며, 큰스님의 발자취를 체계적으로 정리·기록해야 할 중요한 임무와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면서 대행선사의 가르침이 정신적 지주가 되는 감로수 역할을 하도록 대행선의 진면목을 드러내고, 선사의 법을 잘 알려서 한국불교와 사부대중의 기대에 부응하고 시대를 선도하는 길잡이가 되어주길 당부한다고 축사했다.

축사를 하는 중앙승가대 총장 원종 스님.

이평래 대행선연구원장도 대행 선사의 가르침을 삶에서 실천할 때 정토세계를 이룰 수 있다면서 사부대중이 한마음 주인공을 살리는 귀중한 기회가 되길 기원했다.

이평래 원장은 대행 스님께서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하려는 발원을 하고, 몸소 보디쌋뜨와의 길을 걸어 인간 세상에 많은 자비보시를 실천하신 것을 잘 기억하고 있다연구원은 대행 스님의 주옥같은 가르침의 핵심이 무엇인가를 열심히 구명해 세상에 알리는 일을 하고 있다. 물러섬 없이 꾸준히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시고 용기를 불어 넣어주시길 간청한다고 말했다.

개회식 이후에는 각 연구자들의 논문이 발표된다. 학술대회에서는 붓다와 대행선사의 정학(定學) 수행 비교연구(정준영 서울불교대학원대학) 하쿠인과 대행의 대중포교에 관한 연구(이석환 동국대) 법화천태교관과 대행선사의 관법(오지연 동국대) 한국 근대 선불교의 개혁 노선과 깨침의 사회화(박인석 동국대) 한국 선종사에 있어서 대행선의 위상과 의의(김방룡 충남대) 한국선종사에서 대행선의 가치(오경후 동국대) 등이 발표된다.

또한 논평자로는 조준호(한국외대), 원영상(원광대), 최동순(동국대), 박인석(동국대), 정도 스님(동국대), 정영식(성균관대) 교수 등이 참여한다.

이평래 대행선연구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3회 대행선학술대회에 참석한 스님들.
대행선학술대회에는 박종수 신도회장을 비롯한 다수의 재가자들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