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미래비전 전략 발표… 오는 2022년까지 계획

개청 20주년을 맞는 문화재청이 문화재 관련 행정을 일신하는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문화재청은 오는 2022년까지 국가지정 목조문화재 방재시설을 완비하고 문화재 관리 체계를 혁신하는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611일 서울 삼성동 민속극장 풍류에서 미래 정책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문화재청은 미래 가치를 만들어 가는 우리 유산이라는 비전 아래 6대 핵심전략과 주요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지정목록관리 체계 혁신
비지정문화재 보존 확대 예상
면 단위 인식 확장 긍정 변화

가장 눈길이 가는 것은 문화유산 관리체계 혁신이다. 이를 통해 문화재청은 현재의 지정 위주의 문화재 관리가 아닌 목록주의적인 관리 체계로 전환을 추진한다. 현재의 한국의 지정주의 문화재 관리체계는 1950년 제정된 일본의 문화재보호법을 기본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예산과 인적 자원이 부족했던 시기 효율적으로 문화재를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하지만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정을 받지 못한 유무형의 문화유산들은 보존 관리에 사각지대에 놓일 수 밖에 없는 단점도 존재했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은 문화유산의 총체적 보호에 걸맞은 목록주의 등 새로운 보호방식 체계를 도입할 것이라며 내년부터 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개최해 보호 방식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화재 인식 범위 확대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전략이다. 현재까지 문화재 행정은 점()과 선(), 개별 문화재 위주의 보존 관리 범위를 보여줬다. 문화재청은 이를 면() 단위의 공간적 개념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문화채청은 개별 문화재 중심의 보호였던 기존 보존관리 범위를 이제는 면 단위 개념으로 확장하고, 역사문화 환경과 사람 등을 고려하는 입체적·맥락적인 보존·활용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존·방재의 과학화 역시 주목할 만 하다. 문화재청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의 문화재 수리 설계 시공관리로 설계오류와 시공오차를 최소화하고, 3차원 입체(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해 수리복원의 정밀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2022년까지 모든 국가지정 목조 문화재에 방재시설을 100% 설치할 것을 공언했다. 2040년까지 석조·동산 문화재까지 첨단 방재시설 설치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문화재청은 문화유산, 관광의 핵심자원으로 승화 문화유산 산업의 구체화 및 사회적경제 모델 개발 생활 속 문화유산 서비스 실현 등 문화유산 활용 전략을 내놓기도 했다.

이날 선포식에서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새롭게 발표하는 문화유산 비전과 핵심 전략은 지난 2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20년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며 다가올 미래사회에서 문화유산의 역할과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