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7일 설법전서 용왕재 봉행

단오절을 맞아 통도사 주지 현문 스님이 신도들에게 소금을 나눠주고 있다. 통도사는 6월 7일 설법전에서 용왕재를 봉행하고 화마가 없기를 기원했다.

영축총림 통도사가 단오절을 맞아 재난을 막고 각 신도의 가정에 안정과 평안이 깃들기를 기원했다.

통도사(주지 현문)67일 설법전에서 단오절 용왕재를 봉행했다. 통도사는 단오절이면 각 전각 기둥 모서리에 소금단지를 교체하고 화재가 없기를 기원했다. 매년 구룡지 옆에서 용왕재로 진행되지만 이번 해는 우천으로 설법전에서 진행됐다.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주지 현문 스님을 비롯해 사부대중 500여명은 단오재에 참가해 나라와 각 가정에 화마와 사고가 없기를 함께 두 손 모았다.

통도사 단오재에는 비가오는 궂은 날씨에도 500여명의 사부대중이 참여했다.

용왕재를 마치고 주지 현문 스님의 인사말이 이어졌으며 불자들에게 소금 봉투를 나누는 일도 진행됐다. 특히 단오재는 주지 현문 스님이 취임 후 첫 공식 행보로 인사말을 전 할 때 사부대중은 박수로 환영했다.

주지 현문 스님은 방장 스님께서 번개가 아무리 친다 해도 바다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라고 하셨다이처럼 화마에 영향 받지 않는 평안한 한해를 기원하며, 바다 물을 떠오고 소금단지를 교체한다. 한 해 동안 안녕을 기원하는 통도사 용왕재에 많은 불자들이 참석해 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주지 현문 스님은 대중에게 "통도사 뿐 아니라 각 가정에도 화마가 없기를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통도사 단오절 소금봉투에는 대광명전 평방에 적혀있는 특별한 문구가 새겨져 있다. 화마진언으로 내용은 우리 집에 한 분 손님이 계시니, 바로 바다 속에 사는 사람이다. 입에는 하늘에 넘치는 물을 머금어, 불의 정신을 소멸할 수 있네. (吾家有一客 定時海中人 口呑天漲水能殺火情神)”이다.

통도사 대광명전은 대광명전 삼성공필후 현판에 따르면 화재로 전소 돼 17589월에 다시 지어졌으며 내부 좌우 평방에 화마진언이 적혀있고 이 후 화재는 단 한 번도 없었다고 알려진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