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니대학 올해 말까지 1만4000달러 모금 목표

호주 시드니대학교가 1~2세기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고대 간다리(Gandhari) 불교 문헌〈사진〉의 복원 및 출판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했다. 사진출처=글로벌부디스트도어

호주 시드니대학교(University of Sydney)가 고대 간다리(Gandhari) 불교 문헌의 복원 및 출판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했다.

불교 매체 글로벌부디스트도어(Global buddhistdoor) 528일 보도에 따르면, 시드니대학 마크 알론(Mark Allon) 남아시아불교학과장은 남아시아 대승불교 발전의 초기 단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올해 말까지 진행되며, 14000여 달러(한화 약 1670만원) 모금을 목표로 한다. 이후 복원 내용을 대중에게 전파하기 위한 출판도 계획됐다.

시드니대학은 해당 문헌이 대승불교(Mahayana) 발전 과정을 알아보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전까지 남아시아 대승불교 역사의 가장 확실한 단서는 5세기 중국어 번역본이 전부였다. 인도판은 이보다 훨씬 후의 것으로, 네팔과 파키스탄 북부에서 산스크리트어 필사본으로만 주로 발견됐다는 게 시드니대학 측 설명이다. 그런데 현재까지 연구 결과로 해당 문헌은 1~2세기 초에 제작됐다는 것이다.

시드니대학은 이 문헌이 초기 남아시아 대승불교의 것인지 논란이 많았지만 (연구를 통해) 그것이 확인됐다남아시아 대승불교의 부흥을 재평가하는데 결정적 요소가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시드니대학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요 대학도 해당 문헌의 역사성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다.

워싱턴대학은 이것은 단지 또 하나 다른문헌이 아니다. 그것은 중요성 면에서 여태까지 발견된 문헌과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갖는다이 문헌에 대한 연구가 종결되면 혁명으로 평가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헌 중 일부는 팔리어, 산스크리트어, 중국어와 같은 다른 언어와 연관성도 발견된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전에 발견된 불교 문헌과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는 전 세계 각지의 불교학 교수가 대거 참여해 눈길을 끈다. 워싱턴대학의 리차드 살로몬, 스탠퍼드대학의 폴 해리슨, 옥스퍼드대학의 앤드류 스킬톤을 비롯해 시드니대학의 이안 맥 래브 등 교수가 머리를 맞댄다. 리차드 살로몬 교수의 경우 25년간 간다리 문헌만을 연구, 1996년 영국도서관과 EBMP(Early Buddhist Manuscripts Project)를 공동 구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