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0일 공동추진위 출범… 남부내륙고속철도 유치

해인사와 거창군은 5월 30일 거창군청 상황실에서 ‘해인사역 유치 해인사·거창군 공동추진위원회의’ 출범식을 개최했다.

남부내륙고속철도 해인사역을 유치하기 위해 해인사와 거창군이 손을 잡았다. 해인사와 거창군이 해인사역 유치에 함께 나서기로 하면서 역사 유치 활동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해인사(주지 향적)와 거창군(군수 구인모)530일 거창군청 상황실에서 해인사역 유치 해인사·거창군 공동추진위원회의출범식을 개최했다.

위원회에는 해인사와 거창군 양측 30여 명의 공동추진위원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출범식에서 남부내륙권에서 역사 조성에 관한 결정은 정략적인 고려를 배제하고, 지방과 국가의 균형발전이라는 철도 건설의 근본 취지에 부합해야 한다면서 역사의 위치는 구)88고속도로 해인사 IC가 최적의 장소이며, 역사의 명칭은 해인사역이 돼야 한다고 결의했다.

추진위 공동위원장으로 선출된 해인사 주지 향적 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해인사역 유치는 지역이기주의가 아니라 국가가 지향하고 있는 국토 균형 발전에 기여하기 위함이라며 “100만 명이 넘은 해인사 내방객과 지역의 많은 주민들이 고속철을 잘 이용 할 수 있는 곳이 해인사역이다. 김천~거제구간에 가장 명승지인 해인사를 포함하지 않고 역사가 유치되는 것은 국가적으로나 지역적으로 큰 손실이라고 밝혔다.

공동위원장 구인모 거창군수도 해인사역 유치는 한 지역에 치우치지 않고 남부내륙지역 주민 모두가 교통 편익을 누리고 거창군, 합천군, 고령군, 성주군, 서대구 등이 동반성장 할 수 있게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거창군과 해인사는 향후 해인사역 유치를 위해 협조체계를 공고히 하고 역사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