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초파일이 되면 모든 생명의 스스이신 위대한 성자 고타마 싯디르타의 탄생일인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게 됩니다. 하늘에서는 꽃비를 내리고 대지는 진동하여 성스러운 오늘은 증명하여 주옵소서.

생명있는 모든 것은 소중하고 존귀한 것이다. 내 이제 모든 생명을 고통의 바다에서 진리의 바다인 편안한 열반으로 인도하리라하신 부처님의 원력을 되돌아 돕니다.

이 세상에서 사람에게 으뜸가는 재산은 무엇입니까? 어떤 선한 행위가 안락을 가져옵니까? 맛중에 참으로 맛있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어떻게 사는 것이 최상의 삶입니까?”하고 알라바카가 묻습니다.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서 믿음이 으뜸가는 재산이다. 덕행(德行)이 두터우면 안락을 가져오고, 진실이야말로 맛 중의 맛이며, 지혜롭게 사는 것이 최상의 삶이라 할 수 있다.” 라고 답하십니다.

알라바카가 또 묻습니다.

사람은 무엇으로 생사의 거센 흐름을 건넙니까? 무엇으로 바다를 건너며, 무엇으로 고통을 극복합니까? 그리고 무엇으로 완전히 맑고 깨끗해질 수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다음과 같이 대답하십니다.

사람은 신앙의 힘으로 거센 흐름을 건너고, 정진으로 바다를 건너며, 근면으로써 고통을 극복할 수 있고, 지혜로써 완전히 맑고 깨끗해진다.”

진솔한 부처님의 가르침이 무엇보다 절실한 오늘입니다. 이 땅에 지혜의 바람과 자비의 비를 뿌리고자 저희들은 부처님께서 법을 펴신 2600년 전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