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판화박물관 특별전
‘판화로 보는 동아시아 나한의 세계’
4월 28일부터 6월 30일까지

오백나한도목판화(186.5 ×120.5cm).

 

명주사 고판화박물관(관장 한선학)은 4월 28일부터 6월 30일까지 부처님오신날 특별전 ‘판화로 보는 동아시아 나한의 세계’를 개최한다.

2019년 강원문화재단에서 실시하는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으로 열리는 특별전은 고판화박물관의 수집품 6천여 점 중에서 나한과 관련된 한국ㆍ중국ㆍ일본ㆍ티베트의 불화판화를 비롯하여 나한 삽화가 들어있는 고서와 삽화를 찍었던 판목 등 70여 점을 전시한다. 특히 이 번 전시에서는 고려불화 오백나한도 목판화가 최초로 공개된다.

중국 당대 관휴의 16나한도를 건륭황제 때 항주 성인사에 제작된 석각비에서 탁본한 작품 전부와 티베트 덕격인경원 이 자랑하는 16나한고사도 목판화 그리고 일본의 다양한 오백나한도 판화를 비롯해 채색으로 만들어진 16나한도 판화 도 선보일 예정이다.

최초로 공개된 오백나한도 목판화는 일본에서도 아직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운 오백나한도 목판화로 고려불화 중 가 장 아름다운 오백나한도로 알려진 일본 교토지은원의 오백나한도 불화(고려 14C, 188.0×121.4㎝)를 모본으로 에도시대에 다시 그리고 판각한 목판화(일본 에도 19C, 186.5 ×120.5cm)이며, 그 크기도 원본과 불과 1㎝ 정도의 차이 밖에 나지 않는 대형 목판화로, 그림의 구도와 배치도 고려불화를 충실히 따라 표현했을 뿐 아니라 고려불화의 퇴색된 부분을 더욱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초판 인출본으로 고려불화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작품이다.

오백나한도 목판화는 고판화박물관이 3년 전에 옥션을 통해 수집하였으나, 3폭으로 인출된 대형 판화라, 그동안 수장고에서 잠자고 있다가 이번 전시를 위해 표구 장정을 했다. 이 과정에서 고려 불화 오백나한도을 모본으로 에도시대에 만들어진 작품임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판화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다른 작품은 발견되지 않아 동아시아 판화 사에서 중요한 작품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선학 관장은“각국의 소유권 문제 로 인해 국가 간의 전시 교류 문제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아름다운 고려 불화를 보고 싶어도 점점 깊숙이 수장고 속으로 숨어버리는 이 때 고려불화 원본을 보지 못하는 아쉬움을 목판화를 통해서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고 밝혔다.

박물관은 특별전의 유물을 보다 깊이 있게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별전 기간 동안 1박 2일 과정의 문화형 템플스테이로 ‘전문가와 가족을 위한 숲속판화여 행, 시민을 위한 숲속판화여행’을 특별전과 더불어 전시연계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033)761-7885.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