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내소사가 근대 호남불교의 선맥을 이어온 해안 대종사 45주기 추모재와 역대조사 다례재를 봉행했다.

부안 내소사(주지 진성스님)411일 해안대종사 열반 45주기를 맞아 전등사 주지 동명스님, 조계종 어산장 동희스님. 선운사 원로 법현스님, 범여스님, 선운사 주지 경우스님, 문도스님 등 사부대중 100여명이 동참한 가운데 다례재와 추모재를 봉행했다.

내소사 부도전에서 열린 역대조사 다례재는 조계종 어산장 동희스님의 집전으로 진행됐다. 다례재에 동참한 사부대중은 역대조사스님들의 가르침을 이어 수행정진 할 것을 다짐했다.

대웅보전에서 봉행된 추모재는 생전 해안스님의 육성법문 청취, 분향, 인사말의 순으로 진행됐다.

해안 문도를 대표한 동명스님은 스님께서 열반하신지 45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엊그제 일처럼 선하다면서 대중을 외호하고 문도들이 수행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 주지스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진성스님은 바쁘신 중에도 멀리까지 다례재에 참석해주신 사부대중 스님께 감사드린다늘 스님의 가르침을 이어 대중스님들과 함께 더욱 열심히 수행정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해안스님은 전북 부안 출신으로 1914년 부안 내소사에서 만허스님을 은사로 득도한 뒤 1917년 장성 백양사에서 만암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수지했다. 1932년 계명 학원을 설립해 문맹퇴치운동을 전개하고 1936년 금산사 주지를 역임했으며 1969년 불교 전등회 대종사로 추대됐다. 1974년 세수 74, 법랍 57세로 입적했다.

인삿말을 하고 있는 내소사 주지 진성스님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