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태고종, 사회법 제소는 신중하길
[사설]태고종, 사회법 제소는 신중하길
  • 현불뉴스
  • 승인 2019.03.15 09:5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고종 총무원장 편백운 스님이 종단 역사상 첫 중앙종회 불신임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하지만 편백운 스님은 이 같은 중앙종회 결의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종단 안팎에서는 양측 갈등이 봉합되지 않을 경우 사회법 제소를 통한 문제 해결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미 편백운 스님과 종단 중진 스님들은 각종 고소고발을 주고받으며 법적공방을 벌이고 있다. 중앙종회가 총무원장 불신임 동의안을 가결하면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편백운 스님은 원로의장, 총무부원장, 전임 총무원장 등을 고소했다가 무혐의로 끝나거나 벌금형을 받고, 일부는 현재 조사 진행 중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종회 측도 편백운 스님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법적공방을 벌이는 스님들이 종단을 대표하는 요직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 태고종은 총무원장 불신임 과정에 더 큰 문제가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현재까지 개개인의 고소고발은 언론에 노출되지 않고, 대중이 이를 인식하지 못하면서 조용하게 수습되는 모양새이기 때문이다.

만약 불신임 과정에서 사회법 제소 외에 해결방법이 없는 이른바 ‘막장’에 다다른다면 태고종은 2015년 폭력으로 얼룩진 분규사태와 같은 오명을 다시 한 번 뒤집어쓸 것이다. 

이 경우 한때 한국불교 장자종단인 조계종에 이어 전통종단으로서 2위의 교세를 떨친 태고종은 옛 영광을 더 이상 찾기 어려운 상황을 직면할 수 있다. 부디 총무원장과 중앙종회 모두 현명한 판단으로 종단 역사에 오점을 남기지 않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참 2019-03-16 11:22:04
이도저도 아니라는 양비론 . 아무 편도 안드는게 중립이고 언론인양 살아온 너들

그동안 마지못해 가끔 보도했으면 이딴 글 싸지르지마라
짜증난다. 이게 사설이냐?

내가 총무원장이니 내가 법이다 2019-03-15 15:13:03
개인사업자도 이렇게 운영안합니다
1.종단 운영자금을 임의로 집행하고 임의로 집행한 돈조차도 어떻게 쓰였는지도 모른다(사기맞음?)
2.정관변경을 몰래하다가 들켜서 문제가 야기되자 (나의 사익을 위해서 한것이 아니니 문제될것없다?)
3.자질적 문제 (이부분이야 내입으로 말하기 그러니까 다들 아실것이고)
4.태고종 종단지에 대한 개인사유화 (거짓보도 비방 모략등)잠시들어가보면 다나옴 (증권찌라시같음)
5.대화로 풀어가자(종의에서 기본적인 예산 및 집행내역 문제되는것에 대하여 대화및 해결요구에도
자료없고 개인 사익을 위해서 한것이 아니니 봐달라 ?(그금액이 6억이 넘음)
6.본인이 사익이 아니여도 친분관계나 아는사람에 이익을 주는것은 그럼 머인가?
7.내가하면 로맨스 다른사람 하면 불륜 인가? 양심이 있어야지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주간베스트2020 5/22 ~ 5/28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 선지식의 크신 사랑 김원수 청우당
2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3 법정스님이 세상에 남긴 맑고 향기로운 이야기 법정스님
김계윤그림
불교신문사
4 요가디피카 (아헹가요가1) 육체의 한계를 넘어 아헹가
현천스님
선요가
5 네가지 마음 챙기는 공부 (대념처경과 그 주석서) 각묵스님 초기불전연구원
6 천태소지관 천태지자
윤현로
운주사
7 기도의 비밀 : 법화 삼매 참법 천태지자
박산스님
명상클럽
8 낡은 옷을 벗어라 : 법정스님 미출간 원고 68편 수록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9 법정_행복한 삶 김옥림 미래북
10 수능엄경통의 1, 2 감산 덕청
장순용
운주사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