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연구소, 3~6월 미술사 강좌

한반도 불교 수용과 고구려 불교 미술의 전반을 확인할 수 있는 강좌가 열린다.

()한국미술사연구소(소장 문명대)는 오는 325일부터 610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2시 연구소에서 박물관대학 20191학기 미술사 강좌를 개최한다.

불교미술의 수용과 고구려의 강인한 미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좌는 총 11회에 거쳐 고분벽화나 불상, 각종 공예품을 통해 고구려 미술의 전모를 알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주요프로그램으로는 불교의 수용과 고구려 불상(뚝섬 불상과 연가7년명 불상)의 기원 고구려 불교벽화(쌍용총등)의 의의 고구려 고분벽화와 불교문양의 전개 고구려 불상의 전개 고구려의 아름다운 도토공예 고구려 고분벽화와 산수화의 기원 장천 1호묘의 불교벽화와 불교 존상 예배도의 시원 등이 이뤄진다.

강사로는 문명대 한국미술사연구소장(동국대 명예교수)를 비롯해 김정희 원광대 교수, 고승희 동국대 교수, 주수완 고려대 교수, 최종택 고려대 교수, 유미나 원광대 교수, 정병모 경주대 교수, 최응천 동국대 교수 등이 참여한다.

이번 강좌에 대해 연구소는 고구려 미술을 고도로 완성시킨 것이 불교미술로 불교미술은 고구려 미술을 더욱 풍성하게 했고, 높은 격조를 갖게 했다면서 이번 고구려 불교미술 강좌는 고구려 미술의 전모를 쉽고 명쾌하게 알려주는 최초의 고구려 미술의 강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02)3673-3426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