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종교, 현대제철 故이재복 사망 규탄 기자회견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를 비롯한 3대 종교계 등은 3월 6일 서울 현대 본사서 故이재복 노동자 사망에 대한 책임을 사측에 묻고, '위험의 외주화' 방지를 위한 근본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제공=조계종 사회노동위

현대제철은 생명을 집어삼켜 돈을 토해내는 죽음의 공장을 당장 멈춰라.”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혜찬, 이하 사노위)와 천주교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위원장 이주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최형묵)는 36일 서울 서초구 현대 본사 앞에서 현대제철 이재복 비정규노동자 죽음에 대한 3대종교 기자회을 개최해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사노위 위원 스님 4명을 비롯한 종교계 관계자, 태안화력 김용균 노동자 어머니 김미숙 씨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조계종 사노위 외 36
현대본사 앞에서 입장 발표
원청 책임강화, 직접고용 등
실질 재발방지책 마련 촉구


이들은 22050대 하청노동자 이재복 씨가 컨베이어 벨트에 끼어 사망한 것과 관련해 현대제철이 근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지몽 스님은 고인이 일하던 당진제철소에서 13년 간 무려 36명이 목숨을 잃었다. 만일 비정규직, 일용직, 하청 노동자라서 그저 산재처리만 해주면 된다고 생각해왔다면 대참회해야 한다힘 없는 노동자 죽음을 외면하고 방치한 현대그룹이 갚아야 할 과보가 수미산처럼 높다고 발언했다.

이어 정몽구, 정의선 현대 회장과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이윤보다 생명을 존중하는 결단을 내리고 노동자 직접고용을 통해 죽음의 외주화를 멈출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스님은 당부했다.

앞서 정부는 산업재해에 대한 원청의 책임을 강화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산업재해로 숨진 비정규직 김용균 노동자 사고를 계기로 마련된 일명 김용균법20201월 첫 시행된다.

사노위 등은 정치권은 김용균법 통과로 하청노동자들의 작업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것처럼 자화자찬했지만 하청노동자들은 여전히 위험하고 열악한 현장에 내몰려 있다“34일 김용균 씨가 목숨을 잃은 곳에서 또 다시 컨베이어에 끼여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고인의 사망에 대한 책임이 사측에 있다고 분명히 밝히며 현대제철 및 정부 당국에 위험의 외주화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3대 종교계는 사측에 유족과 노동자에 대한 사과 사고 수습 및 진상규명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정부와 국회에 당진제철소 가동 중단 및 진상조사 책임자 엄중 처벌 직접고용 등 구체적인 대책마련을 위한 강력조치 시행 등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사노위 등은 현대제철에 면담을 요청했다. 이에 사측은 할 말이 없다. 면담할 수 없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