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100주년, 불교계 등 전 국민적 기념행사

일제강점기 한반도에 뿌리 내린 어둠을 걷어내고, 민족자주정신을 만방에 떨친 기미년 3.1운동이 100주년을 맞았다. 100년 전 그 함성은 자유로운 대한민국의 기틀이 됐으며, 후손들의 자존을 바로세운 사자후였다. 사진은 한국불교종단협의회가 3월 1일 조계사에서 개최한 기념법회서 스님들이 백초월 스님의 진관사 태극기를 그린 손태극기를 흔들며 만세삼창을 하는 모습.

191931일 조선자주독립을 부르짖는 거국적인 평화만세시위가 열린지 정확히 100년이 지난 오늘, 종교인을 비롯한 전 국민이 선조의 민족정신을 되새기는 기념행사가 잇달아 열렸다. 특히 한국불교계는 종교와 이념을 가리지 않고 희망의 메시지를 던진 독립선언문을 잇는 3.1운동 100주년 불교계 선언문을 발표했다.

한국불교종단협, 조계사 기념법회
순국선열 기리는 헌화·추모묵념
평화 번영 위한 불교선언문발표
편가름 배격 등 4개 실천강령 담아

전국 15000여 사찰 33회 타종
불교계 활동 자료 전시회도 열려
부산서도 불교계 기념행사 잇달아

()한국불교종단협의회(회장 원행, 조계종 총무원장)31일 서울 조계사 대웅전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법회를 봉행, 순국선열들에 대한 헌화와 추모묵념을 올리고 3.1절로부터 100년이 지난 현재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불교계 선언을 공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계종·태고종·천태종·진각종·관음종·총지종·대각종 등 종단협 회장단 종단을 비롯한 20여개 한국불교 종단지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법회에 참석한 불교지도자들은 조국독립을 이끌어낸 선조들의 3.1정신과 독립선언문이 당시 민중을 감싸 안은 미륵보살의 하생(下生)과 같다고 상찬하며, 부처님 가르침에 따라 대립과 갈등에서 벗어나 상생의 희망을 보여준 적극적인 외침이었음에 공감했다.

불교지도자들은 대표로 회장 원행 스님이 낭독한 선언문을 통해 조선인이 본래 지닌 독립권과 자유권의 불성을 지닌 존재라는 사실을 내외에 천명한 것이 삼일정신이다. 나의 평화가 곧 세계의 평화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사해의 동포들에게 주지시킨 성스러운 선언이었다3.1정신의 의미를 되새긴 뒤 삼일정신은 무력이 아니라 도덕을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선언했다. 비폭력 평화운동이라는 삼일정신은 옳은 방향성을 지녔기에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강조했다.

불교지도자들은 이어 이제 삼일정신이라는 씨앗의 과거 백년을 이어받아 미래 백년의 열매를 준비하는 것이야말로 옛것을 통해 현재를 새롭게 만드는 지혜의 수레바퀴가 되어 거듭 우리들을 일깨워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불교지도자들은 이번 선언을 통해 과거 조선만민의 독립자주정신을 오늘날 되살리기 위한 실천강령 4가지를 선언했다. 불교지도자들은 사회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편가름의 언동과 행위 일체 배격 양극단의 주장 대립 시 중도와 화쟁 사상으로 해결 일체의 무력과 폭력적 행위 용납지 않을 것 적극적인 남북교류 지지와 한반도 평화정착·조국통일에 노력 등을 실천할 것을 다짐했다.

순국선열들을 추모하며 헌화하는 종단협 회장 원행 스님.

종단협 수석부회장 문덕 스님(천태종 총무원장)은 기념사에서 불자들은 3.1운동의 선각자들이 파사현정의 정신으로 떨쳐 일어났던 사실을 되새긱, 위대한 유지를 받들어 평화와 상생의 시대를 열어가는 동력으로 승화시켜야 한다뜻 깊은 법회가 3.1운동을 주도한 선각자들의 정신을 계승하고, 평화의 시대를 견인하는 바탕이 되길 축원한다고 말했다.

불교계 선언문을 발표한 불교지도자들은 이어 191931일을 기해 전 국민에게 배포된 민족대표 33인의 3.1독립선언서를 낭독하며 3.1정신을 재차 기렸다. 이후 대웅전을 나와 참석자 전원이 함께 백초월 스님의 진관사 태극기를 그린 손태극기를 흔들며 만세삼창을 했다. 불교지도자들은 법회가 끝난 뒤 서울 광화문에서 거행되는 정부 공식 기념행사에 참석했으며, 전국 15000여 사찰은 낮 1233번 타종을 하며 민족 번영과 평화통일을 기원했다.

이외에도 한국불교계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전시회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1층 로비에 마련, 불교계 항일독립운동 관련 자료와 사진을 전시했다. 조계사에서는 이날부터 3일까지 연휴기간 불교계 독립운동 홍보부스 나라사랑 핸드프린팅 독립 관련 명언 붓글씨 체험 독도 바로알기 홍보부스 통일염주 만들기 태극 페이스페인팅 공약삼장 탁본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됐으며, 불자들은 만해 스님의 유택인 성북동 심우장을 참배했다.

한편 서울뿐만 아니라 부산에서도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이어졌다. 범어사(주지 경선)31일 부산금정구가 주최하는 기념행사에 동참했다. 범어사는 상마마을 아래 위치한 유공비에 참배하고, 헌화·분향하며 순국선열을 위한 묵념으로 넋을 기렸다. 이후 3.1만세운동 재연 퍼레이드에 참여, 청룡초교부터 남산동방범초소까지 걸었다.

범어사는 또한 37일 금정중학교에서 별도 기념식을 개최한다. 이는 범어사가 부산에서 처음으로 만세운동을 전개한 사실을 알리고, 만세운동의 중심이 된 명정학교(현 금정중)와 독립운동에 참여한 범어사 스님들을 기리기 위해서다. 기념식에서는 명정학교 3.1운동 과정 설명과 독립선언문 낭독 등이 진행된다. 아울러 명정학교 영상과 사진전시도 마련된다.

삼광사(주지 세운)31일 경내에서 기념행사를 열고 선조들의 넋을 기렸으며, 어린이 태극기 그리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종단협 기념행사에서 불교지도자들이 3.1정신을 잇는 불교계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