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재원(이사장 엄상호)이 성철선사상연구원(이사장 원택)과 함께 생활참선 강좌를 연다. 봄을 맞아 열리는 이번 강좌는 입문, 심화, 전문코스로 구성돼 있다.

먼저 생활참선 입문코스는 3월 8일 개강한다. 5월 17일까지 매주 금요일 총 13강에 걸쳐 진행된다. 강의 내용은 성철 스님의 <백일법문>을 교재로 ‘중도란 무엇인가’, ‘연기?무아의 이해’, ‘참선의 수행체계’ 등이다. 이와 함께 엄상호 불교인재원 이사장의 ‘나의 삶과 불교의 중도’ 특강, 해인사 백련암 수련회, 산청 겁외사 및 대원사 순례도 함께 진행된다.

이와 함께 생활참선 심화코스는 3월 6일부터 6월 12일까지 매주 수요일 총 17강에 걸쳐 진행된다. 성철 스님의 <자기를 바로 봅시다>, 박산 선사의 <참선경> 등을 교재로 이론과 수행이 함께 병행된다.

심화코스에 이은 전문코스는 3월 7일부터 6월 20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16강에 걸쳐 진행되며 대혜 선사의 <서장>을 교재로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심화와 전문코스에서는 4월 20~21일 서산마애삼존불과 보원사지, 개심사, 간월암, 성주사지 등을 둘러보는 구산선문 순례도 진행된다.

불교인재원은 이와 함께 불교참선 이론과 실참을 함께하는 다양한 생활참선 마당을 마련하고 있다. 화요실참반은 매주 화요일 오후 7시 삼청동 법련사 법당에서 실참수행을 진행하며, 매월 셋째주 일요일 종로 두산위브 열린선원에서 집중수련이 진행된다. 또 3월부터는 대한불교진흥원과 함께 경주 황룡원 중도타워에서 2박 3일 화두 명상캠프도 이어진다.

불교인재원 생활참선 코스는 (사)한국명상지도자협회와 함께 명상지도사 2급, 1급, 전문가 자격증 튀득을 지원하고 있다. (02)1661-1108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