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남북불교교류 전망은?

남-북 관계 훈풍 전망 속
불교 대북교류 계획 수립
남북 공동행사 개최 주력
“범종교계 접근 관심 높아”


올해도 남북관계 훈풍이 예상되는 가운데, 불교계가 준비한 새 대북사업들이 기지개를 펴고 있다. 그간 단절된 남북민간교류 및 인도적 지원활동이 실효성을 갖춰 현실화될 전망이 나온다.


사찰조사·템플스테이 준비
조계종을 비롯한 불교 주요 종단들은 북한 문화재 복원 및 교류 사업을 중심으로 대북사업 추진 준비에 한창이다. 

먼저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본부장 원택, 이하 민추본)는 총무원장 원행 스님이 수차례 천명한 금강산 신계사 템플스테이 사업에 방점을 찍고 북측과 적극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민추본 본부장 원택 스님은 “종단 관심사업인 금강산 신계사를 중심으로 조선불교도연맹과 공동 협의를 거쳐 템플스테이 등을 전개하고자 한다. 북한 답사 등 구체적인 사항들은 민추본과 사회부, 문화부가 협업해 실무적인 준비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2019년 민추본 주요사업은 △신계사 건축물 공동 진단조사 및 보수공사 △부처님오신날 남북불교대표단 서울-평양 상호교차방문 △만해선사 남북합동다례재 △신계사 시범 템플스테이 △북한사찰 산림조성 협력사업 △통일대비 북한불교정책 로드맵 보고서 발간 등이다.

또한 민추본은 신계사를 비롯, 임진왜란 당시 승군의 총본산인 평안남도 법흥사 등 의미 있는 폐사지 발굴 등에도 지속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대북제재의 제약이 비교적 덜한 사찰 문화교류를 우선 사업으로 북측과 적극 협의,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1월 말 6.15공동선언실천위원회가 주관한 남북공동행사에 참여, 방북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더욱 기대가 모아진다. 스님은 북한 금강산서 열릴 새해맞이 남북해외민족공동행사에 7대 종교 협의체인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불교 대표로 참가한다.

천태종(총무원장 문덕)은 2005년 복원한 개성 영통사를 중심으로 사찰 현황조사·보수 및 문화교류 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진창호 나누며하나되기 사무처장은 “2005년 10월 복원 당시 건축마감재를 전달한 뒤로 조사·보수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올해는 영통사 중창불사를 최우선 사업으로 두고 있다”며 “지난해 10월 중국 심양서 조불련 측과 만나 중창불사, 개성 성지순례 및 영통사 템플스테이 등에 대한 뜻을 전달해 상호 논의과정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태고종(총무원장 편백운)은 북한불교계와 개별적인 연락을 이어오며 금강산 유점사 복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의지를 다지고 있다. 

태고종에 따르면, 금강산 유점사는 현재 서울 종로구 태고종 총무원이 위치한 법륜사의 본사다. 종단을 대표하는 불이성 법륜사는 유점사의 서울 포교당이며, 대륜선사가 개원한 유점사의 맥을 잇는 문중임을 되새기는 데 의미가 있다는 것이 종단 측 설명이다. 

올해 태고종은 역점사업 가운데 하나인 유점사 복원 사업을 위해 기존 유관기구인 금강불이회를 보완하고, 예산 등 실제적인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태고종 사회부 관계자는 “지난해 9월 강수린 조불련 위원장과 총무원장 스님이 심양서 만나 유점사 관련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대답을 들었다. 북한 불교계 연락창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의논 중”이라고 말했다.

 

인도적 협력 지원기구 ‘시동’
불교계 국제구호단체인 (사)JTS(이사장 법륜) 역시 얼어붙은 남북 정세로 인해 중단된 북한 지원사업이 재개될 것이란 기대감을 내비쳤다. 

대다수의 대북지원이 평양과 그 주변지역에 집중된 것과 달리, JTS는 함경북도 등 열악한 지역을 중심으로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전개했다. 하지만 2012년 9월 북한 수해지역 긴급구호를 위한 밀가루 500t 지원을 끝으로 사업은 사실상 중단됐다. 이후 JTS는 지연된 북한지원 사업으로 인해 지정후원금을 다른 사업에 유용하지 않고, 대북사업 기금으로 적립하고 있다.

정영미 JTS 사무국장은 “기존 53개 지원시설을 대상으로 한 수준을 회복하는 것을 최우선 사업으로 삼고, 남북관계 상황에 따라 즉시 구호물자를 확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내부 회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전문가 및 실무자들은 불교계가 남북교류 본격화를 위한 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불교계가 민간교류나 인도적 차원의 교류협력에 적극 나섰으면 한다”며 “시대적 흐름에 맞는 교류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북측에 지속 제안한다면 불교계가 다양한 사업을 실행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나누며하나되기 관계자는 “종단의 개별 사업도 중요하지만 범종단, 범종교계 차원의 대북사업 논의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며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는 행사와 캠페인 등을 함께 준비한다면 민간교류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