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총지종 통리원장 인선 정사
[신년사] 총지종 통리원장 인선 정사
  • 현불뉴스
  • 승인 2018.12.27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자여러분

무술년이 지나가고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올 한 해 대일여래비로자나부처님의 자비광명이 여러분 가정에 가득하길 간절히 서원합니다.

지난 무술년 한 해를 돌이켜 보면 희망과 갈등이 공존한 한 해였습니다. 대외적으로 보면 불가능하게 생각되었던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이라는 희망이 성큼 다가온 한 해였습니다. 여전히 진행 중인 상태이지만 전쟁이라는 불안의 그림자가 거두어지는 역사적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한반도를 둘러싼 국가들 간의 얽혀있는 이해관계와 국내에서의 이념갈등 등 풀어나가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여러 갈등이 심화된 한 해 이기도 했습니다. 세대 간의 불화, 계층 간의 반목, 남녀 간의 부조화, 이념갈등 등 여러 문제들이 불거진 한 해였습니다.

기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그 어느 때 보다 불자여러분들의 질서와 조화의 지혜가 사회 곳곳에 필요한 때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지혜는 실답게 자기의 마음을 아는 것에서 출발하여야 하며, 자비를 근본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불자여러분

허공법계는 오고 감이 있지 않지만 중생의 분별하는 마음은 세월을 따라 흘러갑니다. 그러나 대일여래비로자나부처님께서는 모든 장소와 모든 때에 일체중생의 입장과 바라는 바에 따라 방편도로써 일체지지(一切智智) 설하시니, 이는 오직 한 가지 모든 중생이 해탈미[解脫味]에 맛보게 하심에 있습니다.

기해년 한 해 이러한 대일여래비로자나부처님의 진언도(眞言道)의 청정한 법문 속에 즉신성불이라는 해탈미를 이루시기를 간절히 기원하며, 다시 한 번 불자 여러분들의 가정에 대일여래비로자나부처님의 가지 공덕으로 하시고자하는 모든 소원을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성도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금주의 베스트 불서 5/3 ~ 5/9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2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혜민스님 수오서재
3 사랑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정운스님 조계종출판사
4 아침에 일어나면 꽃을 생각하라 달라이 라마 불광출판사
5 잔년 (우리에게 남은 시간) 덕현스님 법화
6 가사체 불교경전과 한글세대 불교경전 무비스님, 조현춘 운주사
7 잠시 멈추고 나를 챙겨주세요 도연스님 담앤북스
8 나는 중이 아니야 진광스님 불교신문사
9 마하시 사야도의 담마짝까 법문 (초전법륜경) 마하시 사야도/일창스님 불방일
10 십우도 백금남 무한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