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승려복지회, 승려복지제도 정책토론회

조계종 승려복지회가 승려복지제도 발전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한 정책토론회.

2011년 제정된 조계종 승려복지법이 현재 구족계를 수지한 모든 조계종 승려를 대상으로 입원진료비와 각종 공공보험료를 지원하고 있지만, 세속보다 빠른 고령화를 대비하기 위해 종단차원서 요양시설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조계종 승려복지회(회장 금곡, 조계종 총무부장)1217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서 36대 총무원 승려복지제도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고, 현행 승려복지제도에 대한 점검과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서 전문가들은 복지 3대 요소인 주거·의료·소득 중 주거에 대한 지원이 전무한 승려복지제도에 주목했다.

다양한 분야 승려복지기금 중
유독 요양비 신청 비중 적어
일반시설에 대한 부정적 시각

수행공동체 성격의 시설 필요
전국 교구본사 함께 고민해야

승려복지제도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 박종학 승려복지회 사무국장은 현재까지 스님들에게 지원된 승려복지기금 통계내역을 바탕으로 요양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타 항목보다 적은 것을 짚었다. 이는 곧 세간의 요양시설에 대한 스님들의 부정적 시각을 방증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박 사무국장은 그동안 개별 스님들의 능력에 따라 사설사암 창건 내지 토굴을 마련하는 방법으로 주거문제 해결이 강구됐지만 인구 및 종교인구가 감소하는 현실에 이것이 주거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 될 수는 없다다각도의 논의를 거쳐 수행공간 건축물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스님들에게는 단순한 주거공간 기능만이 아닌 공동체 수행공간으로서의 건축물이 돼야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동화사 기획국장 미수 스님도 승가 초고령화에 대한 종단적 대비가 필요하다면서 스님들이 수행과 전법에 전념할 수 있도록 맞춤형 대중수행처를 건립해야 한다. 안정된 대중수행처가 보장된다면 보다 많은 발심출가자가 증가하고, 포교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고령화사회를 맞는 불교계 전략을 발표한 이진호 동국대 의료원장 역시 불교계가 완주군 안덕마을 한의원 힐리언스 선마을 제주 힐링명상센터 등을 벤치마킹 해 복지와 의료 등을 갖춘 인프라 구축을 제안했다.

김명순 부천대 교수도 안거 철에는 제방선원에서 대중생활을 하지만 해제가 되면 머물 곳이 없어 떠도는 스님들이 늘어나고 있다스님들의 생활보장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주거보장이다. 스님들의 사생활을 보장하면서도 수행공동체 공간의 기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재원 마련은 어떻게?
전문가들은 승려요양시설 등을 건립하기 위한 재정 마련의 창구를 각 지역 교구로 꼽았다. 화엄사 승려복지회를 발족한 화엄사 주지 덕문 스님은 교구 복지재정 안정성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수말사 승려복지분담금 배정 유언장 작성 및 공증제도 도입 유산기증 운동 사설사암의 교구공찰화 재가후원회 결성 등을 제시했다.

덕문 스님은 현재 본사주지 의지나 교구종회 결의로 진행되는 교구승려복지회의 안정적인 재정 운영을 위해 종단 차원의 고민이 필요하다. 승려복지를 위한 직영사찰이나 특별분담사찰을 본사에서 지정해 운용하도록 하거나 승려복지 특별분담금을 부과할 수 있는 법적인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박종학 사무국장도 고정적인 재원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직영·특별분담사찰에 대한 승려복지 특별분담금 부과와 각종 소임자 보시금 일부 회계 적립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복지 수혜자부담 원칙을 시행해 법랍에 따른 월 본인부담금을 납부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에는 중앙종회의원 묘장·원묵 스님, 대치노인복지센터관장 지현 스님, 경기도신체장애인복지회 김포시지부 사무국장 청아 스님, 공방환 승려복지회 위원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승려복지제도 발전에 대한 견해를 내놓았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