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불교계 민주화운동 기록하다
1980년대 불교계 민주화운동 기록하다
  • 신성민 기자
  • 승인 2018.12.13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6월항쟁과 불교' 발간

1970년대 민중불교운동의 태동부터 19876월 항쟁까지 불교민주화운동사를 담은 기록서가 발간됐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는 최근 <6월항쟁과 불교> 발간했다. 책에는 6월항쟁 당시 불교계의 대응과 투쟁 양상, 그리고 1980년대의 치열하고도 지난했던 불교계의 이념 모색과 투쟁 과정이 담겨 있다.

민주화는 정토 구현기치로
스님·재가불자들 거리로 나와

민중불교 태동부터 6월까지
불교민주화운동 역사 기록해

19876·10민주항쟁(이하 6월항쟁)의 시발점은 그해 114일에 일어난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이었다. 그로부터 6개월간 박종철을 살려내라’, ‘호헌철폐 독재타도를 외치는 국민들과 폭력진압에 나선 전두환 정권 사이에 접전이 벌어졌다. 이때 최루가스 자욱한 거리에서 잿빛 승복 휘날리며 불퇴전의 기개로 시위를 벌이는 스님들이 등장했다. 이는 한국사회의 새로운 충격으로 다가왔다.

기실 6월 항쟁 당시 종교계의 역할은 지대했다. 성당·교회·사찰에서는 박종철 열사 추모집회와 민주헌법쟁취전국 동시다발 집회의 개최를 알리는 타종을 했고, 집회·시위·농성의 거점 역할을 했다. 천주교·개신교계는 민주화는 우리의 십자가라고 외쳤고, 불교계는 민주화는 정토의 구현이라고 외쳤다.

<6월항쟁과 불교>1980년대 불교계의 불교자주화·사회민주화 투쟁을 망라한 기록서다. 1970년대 민중불교운동의 대통부터 사원화운동, 민중불교연합과 불교정토구현전국승가회의 창립 등의 전말이 생생히 정리돼 있다.

이 시기 불교계 민주화운동은 한 편의 대서사시에 가깝다. 당시 운동에 참여한 승가·재가 지도자들과의 인터뷰와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공들여 정리한 투쟁기는 사뭇 생생하다. 또한 책 뒤에 실린 1980년대 불교계의 주요 성명서·시국선언문 24편은 불교현대사 측면에서도 사료적가치가 높다.

6월항쟁 당시 국본 상임공동대표로 불교계의 민주화운동을 이끌었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지선 스님은 유신독재 시절, 적극 나서지 못한 것을 부끄러워하며 민족민주운동을 모색했던 불교인들은 198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일어서기 시작했다고 회상하며 “<6월항쟁과 불교>에 그 치열했던 현장과 불교계의 엄중한 투쟁 과정을 충실하게 정리하고자 노력해 기초 자료로서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현대불교
뉴스를 받아보세요
많이 본 기사

금주의 베스트 불서 11/29 ~ 12/5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낡은 옷을 벗어라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2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3 다만 그윽한 마음을 내라 (대행스님 법어집) 대행스님 한마음선원
4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5 요가 디피카 B.K.S.아헹가/현천스님 선요가
6 느낌, 축복인가 수렁인가 (밝은 사람들 총서 14) 권석만 외 4인 운주사
7 당신의 마음에
답을 드립니다
(목종스님 상담에세이)
목종스님 담앤북스
8 아침이 힘든 당신에게
(홍파 스님이 보내는 짧은 편지)
홍파스님 모과나무
9 틱낫한 불교 틱낫한/권선아 불광출판사
10 역설과 중관논리
(반논리학의 탄생)
김성철 오타쿠
※ 제공 : 불서총판 운주사 02) 3672-7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