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22일 지정예고… 조선 목판·경전도

고려 시대 조성된 불화인 ‘고려 천수관음보살도<사진>’가 보물로 지정된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고려 천수관음보살도’를 포함한 고려 시대 불화, 조선 시대 목판과 경전 등 3건에 대해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11월 22일 밝혔다. 또한, 18세기 초 대표적 궁중회화로 꼽혀 온 보물 제929호 ‘기사계첩’을 국보로 승격 예고했다.

보물로 지정예고된 ‘고려 천수관음보살도(高麗 千手觀音菩薩圖)’는 14세기경에 제작된 고려 시대 작품으로, 중생을 구제하는 관음보살의 자비력을 극대화한 불화다.

“화려·섬세한 기법” 평가
조선 기사계첩 국보 승격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 변색되었으나, 11면의 얼굴과 44개의 손을 지닌 관음보살과 화면 위를 가득 채운 원형 광배, 아래쪽에 관음보살을 바라보며 합장한 선재동자, 금강산에서 중생이 떨어지는 재난을 묘사한 타락난(墮落難) 등 관음신앙과 관련된 경전 속 도상을 충실하게 구현했다. 화면 요소마다 화려한 색감과 섬세한 필력으로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해 매우 우수한 조형감각을 보여준다.

문화재청 “고려불화 중 현존 유일하게 알려진 천수관음보살도”라며 “다채로운 채색과 금니(金泥)의 조화, 격조 있고 세련된 표현 양식 등 고려불화의 전형적인 특징이 반영된 작품으로, 종교성과 예술성이 어우러진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함께 지정예고된 ‘제진언집 목판(諸眞言集 木板)’은 1658년(효종 9년) 강원도 속초 신흥사에서 다시 새긴 ‘중간(重刊) 목판’으로, <불정심다라니경>·<제진언집목록>·<진언집> 등 3종으로 구성됐다. 이 목판은 1569년(선조 2년)에 안심사에서 처음 판각됐으나, 안심사본 목판은 현재 전하고 있지 않아 신흥사 소장 목판이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판본에 해당한다.
한글, 한자, 범어(梵語)가 함께 기록된 희귀한 사례에 속하며 16~17세기 언어학과 불교의례 연구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높게 평가를 받고 있다.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은 조선 초기 명필가 성달생(成達生)과 성개(成槪) 형제가 부모의 명복을 기원하기 위해 <법화경(法華經)>을 정서(精書)한 판본(板本)을 바탕으로 1405년(태종 5년) 전북 완주군 안심사에서 승려 신문(信文)이 주관해 간행한 불경이다.

구결(口訣)이 전반적으로 표기되어 있고 한글로 토(吐)가 달려 있어 조선 초기 국어사 연구 자료로도 가치가 있다. 판각 이후 오래되지 않은 시기에 인출된 책으로, 간행 당시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고 발문을 통해 조선 초기 불경의 간행 방식과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 서지학과 불교사 연구에서도 학술적 가치가 높다.

한편, 문화재청은 ‘고려 천수관음보살도’ 등 4건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을 거쳐 국가지정문화재인 국보와 보물로 각각 지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