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포교원이 2012년 야심차게 추진한 연령별 마음거울 108앱 사업이 11월 14일 청년 마음거울 108앱 출시와 함께 완성됐다. 이번 108앱 출시로 어린이, 청소년, 중년, 어르신에 이어 2030연령에 맞는 수행 애플리케이션 라인업이 구성됐다.

마음거울 108앱은 청소년 교화를 위한 사회의 요청에 의해 개발이 진행됐다. 2012년 먼저 개발된 어린이 청소년 앱은 청소년법회 현장에서 현재도 사용되고 있다.

관건은 이후 개발된 중년, 어르신, 청년 마음거울의 활용도다. 많은 이들이 개별 수행에 사용하고 있지만 보다 적극적인 활용법과 활용프로그램이 개발돼야 한다.

마음거울 108앱은 6년 동안 수많은 이들의 노력으로 만들어 졌다. 친절한 문구와 따뜻한 느낌을 주는 일러스트 등 호응을 얻고 있다.

마음거울앱은 절하는 속도와 횟수, 다양한 배경음악과 음향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도 갖춰 템플스테이나 법회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보석 중 으뜸으로 치는 금강석은 다른 암석에 비해 단단하고 변질이 되지 않기에 가치가 높다. 그 자체의 가치보다, 금강석을 제대로 활용했을 때의 가치가 더해진 것이다. 원석인 상태보다 세공된 금강석이, 그리고 필요한 곳에 활용되는 금강석이 가치가 월등히 높다.

마음거울앱도 금강석과 같다. 잘 만든 앱일수록, 적절한 곳에서 잘 활용되어야 보다 높은 가치를 지닐 수 있다.

이젠 포교원과 불교문화사업단, 그리고 제방 사찰이 긴밀한 협조를 통해 개발한 앱을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