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1일, 단양 구인사 광명전서

 

천태종 스님들과 불자들이 종단의 중흥을 이끈 2대 종정 대충대종사의 열반 25주기를 추모하고, 그 가르침을 되새겼다.

10월 11일, 단양 구인사 광명전서
1만여 대중 “각고정진하자” 다짐

천태종(총무원장 문덕)은 10월 11일 단양 구인사 광명전 5층에서 ‘대충대종사 제25주기 열반대재’를 봉행했다. 열반대재에는 종정 도용 스님을 비롯해 총무원장 문덕 스님 등 스님들과 이봉춘 천태불교문화연구원장, 류한우 단양군수 등 1만여 대중이 참석했다.

이날 총무원장 문덕 스님은 추모사에서 “우리 250만 종도들은 그 우렁차고 당당하시던 가르침을 따라 각고정진과 전법교화로 종단의 발전과 성불의 인연을 가꾸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한우 단양군수는 추도사에서 “구인사가 세계적인 관음기도 도량으로 성장하게 된 데는 천태종의 중흥을 이끈 대충대종사님의 덕화가 크다”며 “대종사님의 높으신 자비공덕을 추모하고, 천태종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열반대재는 총무부장 월장 스님의 사회로 △헌향, 헌다, 헌화 △삼귀의 △반야심경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봉독(종의회의장 도원 스님) △국운융창기원 △헌향ㆍ헌다 △상단권공 및 종사영반 △추모사 △추도사 △추모가(천태종 전국 연합합창단ㆍ마하연실내악단) △관음정진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천태종 2대 종정을 지낸 대충대종사는 1945년 구인사에서 천태종 중창조인 상월원각대조사를 은사로 출가했다. 1974년 제2대 종정에 취임했으며, 1993년 음력 9월 구인사 조실에서 원적할 때까지 대중교화에 힘썼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