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문화사업단, 이탈리아 세계슬로푸드 페스티벌 참가

이탈리아에서 열린 '세계슬로푸드 페스티벌'에서 진행된 발우공양 워크숍. 사진=한국불교문화사업단

한국불교의 사찰음식이 이탈리아서 열린 세계슬로푸드 페스티벌에서 대중의 인기를 끈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922~26일 이탈리아 세계슬로푸드 페스티벌에 참가해 미식과학대학 학생 및 교수를 대상으로 사찰음식 강연을 실시했다. 사업단은 페스티벌 기간 동안 공식 프로그램인 맛 워크숍에서 수행자의 전통식사법인 발우공양을 소개하고 체험하는 발우공양 워크숍을 운영했다. 아울러 사찰음식 토크콘서트를 통해 한국 전통문화이자 자연·건강식인 사찰음식을 세계인들에게 알렸다.

발우공양 워크숍은 앞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로 사찰음식의 정신을 전 세계에 알린 정관 스님과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 지도법사 형민 스님이 진행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매회 20명 정원에 신청자가 몰려 좌석을 추가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발우공양 워크숍에 참가한 엠마 씨는 그릇에 담긴 음식을 모두 먹는 것에 거부감이 없었다. 자연을 생각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배우게 됐다특별한 경험을 통해 마치 오랫동안 찾지 못한 내 마음의 집을 찾은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찰음식 토크콘서트에 정관 스님과 함께 참석한 강승완 셰프는 이전에는 요리를 할 때 테크닉에 관심이 많았다면, 사찰음식을 알고 난 이후 식재료의 형성원리와 음식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됐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25~26일에는 세계슬로푸드협회에서 설립한 미식과학대학에서 150여 명의 교수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사찰음식 특강과 시식회가 열렸다.

이 자리서 한 학생은 거친 말들이 오가는 주방에서 요리에 대한 절망을 느꼈다. 스님은 어떻게 평안과 행복을 얻을 수 있나라고 질문했다.

이에 정관 스님은 나도 때론 격렬하다. 다만 그 차이는 바로 열정이다. 음식에 집중해 몰입한 후 마음에 남김이 없어야 한다생명존중, 바른 먹거리 등 음식에 대한 가치를 끊임없이 자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문화사업단은 오는 1022~26일 영국에서 사찰음식 리셉션과 강의, 시식회를 진행한다. 행사에는 2017~2018 미쉐린 가이드 1스타 레스토랑 발우공양의 김지영 셰프가 참석해 사찰음식을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