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8월 23일 지정예고

보물로 지정예고된 사진 왼쪽부터 남양주 불암사 목조관음보살좌상과 서울 칠보사 목조석가여래좌상.

조선시대에 조성된 불교 조각과 불화가 잇달아 보물로 지정 예고 및 지정됐다.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8월 23일 남양주 불암사 목조관음보살좌상과 서울 칠보사 목조석가여래좌상 등 4건을 보물로 지정예고 했다. 보물 제1404호 ‘봉사조선창화시권’ 등 2건은 국보로 승격했다.

보물로 지정 예고된 남양주 불암사 목조관음보살좌상은 17세기 전반기에 활발하게 활동한 조각승 무염(無染)을 비롯해 총 5명의 조각승이 참여하여 1649년(인조 27년)에 완성한 불상이다.

높이 67cm의 단아한 규모에 머리에는 연꽃과 불꽃문양으로 장식된 화려한 보관(寶冠)을 썼으며, 가사는 두벌 겹쳐 입은(이중착의법) 모습에 상반신을 앞으로 구부렸다. 전체적으로 비례가 알맞고 신체의 자연스러운 양감이 돋보인다.

특히, 17세기 대표 조각승 무염이 참여한 작품이자 정확한 제작 시기와 봉안처를 알 수 있고 보존상태도 비교적 양호하여 17세기 중엽 불교 조각사 연구에 있어 귀중한 자료이다.

서울 칠보사 목조석가여래좌상은 1622년(광해군 14년) 광해군의 부인인 문성군부인 유씨(장렬왕후)가 왕족들과 친정 부모의 천도를 목적으로 발원해 왕실 원찰인 자수사와 인수사에 봉안한 11존 불상 중 하나로 추정되는 불상이다.

17세기 대표적 조각승 현진(玄眞)과 수연(守衍), 응원(應元), 인균(印均) 등이 합작해 만든 작품으로, 조각승들의 제작 특징이 복합적으로 반영돼 있다는 평가다.

문화재청은 30일간의 예고 기간 동안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